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화장대…2030 미래도시 특별전서 체험해볼까?

국립 중앙과학관에서 열리는 '2030 미래도시 특별전'에 다녀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면서 이번 2030 미래도시 특별전은 미래를 만나는 특별한 만남이었습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미래도시는 어떤 도시인가요?

2030년 미래도시에 대한 질문으로 2030미래도시 특별전이 문을 엽니다.

 

국립중앙과학관 2030 미래도시 특별전

전시기간 : 2018. 4. 19. ~ 7. 18.
전시장소 : 국립 중앙과학관 특별 전시관
관람시간 : 9:00 ~ 17: 50
관람료 : 무료
관람문의 : 042) 601 - 7894 ~ 6

 

이번 특별전은 편리한 스마트 홈, 안전한 미래교통, 똑똑한 인공지능, 내가 상상하는 미래 4가지 주제로 전시됩니다.

 

 

1. 편리한 스마트 홈

편리한 스마트 홈은 집안에서 사물인터넷을 이용해 가전제품과 인터넷을 연결하여 편리한 생활을 도와줍니다. 스마트 테이블은 학습을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센서에 손을 대지 않고서 스마트 테이블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손동작과 방향에 따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홈 클레스로 앞으로 교육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가상 피팅 드레스룸입니다. 상상이 되시지요? 가지고 있는 옷을 정보를 입력해 놓고, 그 정보를 가져와 직접 입어보지 않고도 코디가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구매 전에 옷을 가상으로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에서 가끔 봤던 장면이지요!

 

 

스마트 화장대와 스마트 화장실입니다. 스마트 화장대는 가상 피팅 드레스 룸과 같이 미리 색조 화장을 연출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화장실은 변을 분석하여 건강을 체크해주는 똑똑한 변기입니다. 이런 변기가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스마트 헬스케어 침대입니다. 센서 발달로 인해 침대에 누워 있으면 그 사람을 건강을 체크해서 화면에 건강 상태를 나타내줍니다. 꼬마 관람객이 누워있는데요. '건강 상태가 아주 좋습니다.'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화를 보면  이런 침대에 누워있으면 건강체크도 되고, 치료까지 되던데요. 저도 이런 스마트 헬스케어 침대를 갖고 싶습니다.

 

 

스마트 의료입니다. 아픈 부위를 집으면 그 부위 건강 상태가 체크되고, 레이저로 바로 시술도 가능한 때가 온다고 합니다.

 

 

2. 안전한 미래 교통

미래교통은 자율 주행 자동차와 드론 VR 체험, 탄소섬유 3D 프린팅 자동차, 스케치 월: 내가 그리는 미래 교통으로 전시되었습니다. 현재도 반 자율 주행 자동차가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미래에는 완전한 자율 주행 자동차가 출시 된다고합니다.

이것은 우리 현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이라 그리 놀랍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서 주목되는 것은 탄소섬유 3D 프린팅 자동차입니다.

탄소 섬유는 철강보다 10배 강하지만 철판보다는 가벼운 소재입니다. 3D 프린팅으로 이 자동차를 42시간 만에 만들었다고 합니다. 3D 프린팅은 제조회사의 위기를 불러오는 그야말로 산업구조의 변화를 몰고 올 기술입니다. 앞으로 어떤 직업이 없어지고, 어떤 직업이 새로 생겨날까요?

 

 

3.똑똑한 인공지능

AI(인공지능) 기술의 진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전시입니다. AI의 한계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창조력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곳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은 AI가 어디까지 진화할 수 있는가를 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일본에서는 AI가 만든 광고와 사람이 만든 광고 두 개를 놓고 어느 것이 AI가 만든 광고인지 물어봅니다. 또한 AI가 쓴 문학작품이 사람도 떨어진 공모전 1차에 붙기도 했답니다. 과연 AI의 진화는 어디까지 일까요? 한편으로는 두렵기도 합니다. 공상과학영화에서 보여주었던 AI와 인간과의 전쟁으로 이어지진 않겠죠!

 

 

4. 내가 상상하는 미래

내가 상상하는 미래는 어떤 미래인 가요?

여기 과거의 예측들이 기록되어있습니다. 맞는 예측도 있지만 어뚱한 예측들도 있습니다. 현재 우리의 미래에 대한 예측이 맞는 것이 될 수도 있고. 맞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우리의 궁금증을 해결해줄 미래 직업도 있습니다. 숙련도 지수, 공감력 지수, 창의력 지수로 미래에 사라질 직업군과 사라지지 않을 직업군을 보여줍니다.

 

 

이 학생은 지리학자에 대해 관심이 있나봅니다. 지리학은 자동화 가능성이 59%가 나왔네요. AI로 대체될 확률이 더 높다는 얘깁니다. 저희 아이들 직업상담도 이곳에서 해야  겠네요.

 

 

마지막으로 국립중앙과학관 2030 미래도시 특별전 관람 후 내가 생각하는 미래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2030년에는 AI가 직업을 담당해서 공부를 안해도 될까?'라는 글이 있네요. 초등학생 글씨처럼 보이는데 너무 귀엽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 2030 미래도시 특별전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어떤 직업을 준비하고 어떤 분야를 공부해야 할지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호기심 많은 우리 꼬마 과학자들이 미리 미래를 만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특별전도 관람하세요!

국립 중앙과학관은 오는 5월 20일까지 평창동계올림픽 기념 특별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기념 특별전>

기간 : 2018. 4. 19. ~ 5. 20.

장소 : 국립 중앙과학관 특별 전시관

전시문의 : 042) 601 - 7894

관람시간 :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

휴관일 : 매주 월요일

 

평창동계올림픽 기념 특별전은 VR(가상현실) 체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체험코너입니다. 평창동계올림픽 ICT 기술을 이용하여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VR을 이용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보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봅슬레이는 평창올림픽에서 선수들이 직접 탐승한 것을 가지고 와서 체험하는 거라 마치 선수가 된 듯한 느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저도 봅슬레이 체험을 했는데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속도감이 주는 짜릿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봅슬레이 체험은 키가 140cm 이상 이 되어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꼭 알아두셔야 할 것은 봅슬레이 체험은 4월 29일까지 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