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대전평생교육진흥원 배달강좌 현장점검단! 우리가 간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 오리엔테이션이 3월 9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 보문산관 4층 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은 투명한하고 내실있는 배달강좌를 운영하고자 선발된 분들입니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은 배달강좌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해야하고, 월 1회 정기회의 참석과 블로그 활용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은 1차 서류 접수와 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됩니다. 이번도 경쟁률이 만만치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3~4명의 면접관 심사를 통과한 분들이라 실력이 쟁쟁하실 겁니다. 

이날 금홍섭 대전평생교육진흥원장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배달강좌는 2009년도 대덕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으로 평가되어 대전 전 지역으로 확산되었고,  지금은 전국 70여 개의 기초 자치 단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달강좌는 평생 교육으로서 모범적인 프로그램 중의 하나라는 의미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작년에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이루어진 강좌수는 거의 1,900여 강좌입니다. 강의 건수로 계산하면 22,900여 개의 강의입니다. 평생 강의 단위로 전국에서 으뜸인 곳이 대전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양이 아닌 질적인 발전과 혁신이 필요한 중요한 때가 되었습니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면서, 잘 부탁한다는 인사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은 모둠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현장점검단을 한 달에 10회 정도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200여 강좌를 100% 현장점검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모둠별로 현장점검 활동 계획을 세우고, 계획이 세워지면 메일로 접수 후 활동을 나가게 됩니다. 정기회의에 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현장에서의 필요한 부분과 개선점 등의 의견을 모으고요. 이 의견들은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의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배달강좌가 200여 과목이 진행되고 있는데, 모든 강좌의 계획이나 완료 부분이 모두  온라인 시스템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 점검단의 활동은  배달강좌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장점검단은 단순히 배달강좌만 감독만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책임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배달강좌 사업 소개와 함께 현시점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갔습니다.

▲ 현재 지역적 편중이 너무 많이 되어 있는 지역 편중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노인 대상의 프로그램이 너무 많다
▲ 
취약지역 중에서 청소년, 어린이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도시 외관 지역, 저소득층이 밀집되어있는 지역에 어떻게 혜택을 줄 것인가?
▲  사회 복지 계열이나 작은 어린이 도서관. 마을 공동체가 형성된 지역에 배달강좌가 확산이 되어야 한다.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의 고민이 진지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대전시민의 혈세로 배달강좌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교육대상자가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이 사용하는 서류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현장점검단 중에는 연임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가 봅니다. 의견 수렴 과정에서 현장에서 맞딱드리는 현실적인 내용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배달강좌 학습자 만족도 조사  설문지 작성에 대한 예시와 방법에 관한 좋은 의견들이 많이 나왔는데요. 진행하는 담당자도 흡족해하는 오리엔테이션이었습니다.

 

 

배달강좌 현장점검단의 활동이 앞으로 기대가 많이 됩니다. 정말 열정과 사명감을 가지신 분들이기에 신뢰가 많이 가는 현장점검단들이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놓치신 분들 계시다면, 해마다 현장점검단을 모집하고 있으니 다음 기회에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내년엔 한번 도전해 보려고 계획안에 넣었습니다.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 계실 것 같아 참고하시라고 공고 났던 사이트 올려드릴게요. 다음 기회에 도전한 번 해보세요. 교통비도 지급된다고 합니다.

 

참고 : 2018 배달강좌 현장점검단 모집 공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