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대전형 좋은일터 조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살맛나는 일터 만들기!

 

겨우내 웅크렸던 몸과 마음이 기지개를 켜는 따스한 춘삼월입니다.

무술년 새봄을 맞아 노사(勞社)가 행복한 일자리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한 <대전형 노사상생모델 좋은일터 조성사업 참여기업>모집이 오는 3월 9일까지 진행됩니다.

대전형 좋은 일터 조성사업은 일·가정 양립을 위한 ‘근로시간 줄이기’등 6대 핵심과제를 이행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밀착형 노동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사업인데요. 기업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업목적

지역 기업의 고용환경 개선을 위한 객관적인 선정기준을 설정하여, 좋은일터 조성사업체 참여한 기업을 인증. 지원함으로써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를 조성하고. 지역 고용창출에 기여하기 위함인데요.

대전형 노사상생모델 좋은일터 사업은 행정안정부 주관 공공일자리 부문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노사화합을 위해 노력하는 선정된 기업들에게 최대 5000만원의 사업비와 기업홍보가 지원된다고 합니다. 


<지난 12월22일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노(勞)·사(社)·민(民)·정(政)이 함께한 시민토론회>


일자리창출은 현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는 사업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시 1호가 일자리창출이었고, 이는 일자리가 곧 경제고 복지이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10월 '좋은일터' 포럼을 구성한 후, 노(勞)·사(社)·민(民)·정(政)이 함께 모여 수 차례 시민토론회를 거쳐 좋은 결과를 맺고 20여개의 기업체를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업에 참여하기위해 많은 기업들이 기다렸으리라 생각됩니다. 

 

대상기업

상시근로자 50인 이상(대전 관내 본사 또는 공장 소재)으로 3년 이상 정상가동중인 기업체입니다.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기업으로 시작해서 차차 확산할 계획이며 <사회적합의 --> 참여기업 공모 --> 약속사항 발굴 --> 약속 선포 --> 이행결과 평가 및 피드백> 이 이뤄지며 하나의 기업체가 참여를 시작하면 3년까지 사업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고 합니다.

반면 <제외대상기업>도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기관과 거래를 할 수 없는 기업 / 임금체불기업, 민원야기. 환경오염, 불법공장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

최근 2년 이내 불법 노사분규 발생 사업장 / 최근 2년간 2회 이상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300만원 이상 벌금 또는 과태로 부과기업 / 공고일 현재 국세 및 지방세 체납기업.

대전시는 그동안 기업, 사회단체 등과 4차례 포럼을 갖고 핵심 과제를 발굴했습니다. 이번 정책은 일자리 확산과 함께 일자리의 어려운 부분을 메꿔나가고, 고용의 질을 높이는 게 핵심입니다.


대전형 핵심과제(6개 과제)

선정 및 발표

* 선정방식 : 평가 기준에 의한 서류심사 후 최종 20기업 선정.

* 결과발표 : 2018년 3월 16일(금)

* 합동워크숍

-일시/장소 : 2018. 3. 22(목) ~ 3. 23(금)(미정)

-참석대상 : 선정기업 대표. 노조대표 각 2인.


<인증기업 혜택 및 지원내용>

취소사유

*당해년도 : 약속사항 불이행, 지원금 부당사용. 중도포기 시 선정 취소.

*인증기간(3년 이내) :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벌금 및 과태료 부과 시 인증 취소

*조치사항

-해당기업 인증서 회수

-지원금 회수 및 향후 5년간 좋은일터 재신청 불가

모집 설명회

<대전형 노사상생모델 '좋은일터' 조성사업 모집 설명회> 사진출처 : 경제통상진흥원:손찬웅>

지난 2월 27일 대전경제통상진흥원 혁신관에서는 수십명의 기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모집 설명회도 가졌습니다.

신청 및 접수

* 신청기간 : 2018. 2. 19(월) ~ 3. 9(금) 18:00까지 / 19일간

* 접  수처 : (재)대전경제통상진흥원

주소 : 우 34111.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북로 96 (1층 103호)

방문 접수 또는 우편 접수(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T. 380~3021. 3023.

신청서류

1. 신청서(붙임1) 1부.

2. 사업계획서(붙임2) 1부.

3. 개인(기업)정보조회동의서 (붙임3) 1부

4. 일반적 기업평가표(붙임4) 1부

5.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 1부.

6. 사업자등록증 및 공장등록증 사본 각 1부

7. 최근 2년간 재무제표. 국세.지방세 납입증명서

8. 기타 증빙서류(가점사항 확인자료 등)

* 신청서식 : 대전광역시(www.daejeon.go.kr), 대전경제통상진흥원(www.djbiz.or.kr)

대전시와 대전경제통상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해 대전경제통상진흥원에 제출하면 됩니다.


심사 및 선정

* 평가방법 : 정량적. 정성적 평가지표로 평가

(정량평가) 신청서 및 증빙자료 사업당당자 평가(20점)

-> 일반기업평가 후 환산점수 적용

(정성평가) 사업계획서 평가위원회 평가위원 평가(80점)

-> 목적 및 추진의지(20점), 사업수행부분(40점), 사업관리부분(15점), 고용창출(5점).

* 필요시 현장조사 등 진행할 수 있음.(평가위원회에서 최종 선정)

기타사항

* 접수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 문의처 : (재)대전경제통상진흥원 기업성장팀 (T. 380~3021. 3023)

              대전광역시 일자리정책과 (T. 270~3571)



대상 기업이 선정되면 기업체별 특성에 맞는 전문가 매칭, 노사 약속사업 발굴, 또 이를 대의적으로 공표해 실행의지를 담보하는 내용으로 추진됩니다. 그래서 서로간의 약속을 선포하고 연말에 결과를 평가하고, 이 내용은 다시 2019년 사업의 피드백으로 활용됩니다.

노사화합. 갑과 을의 관계는 서로의 입장차이가 있기 때문에 갈등이 없을 수가 없지만,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함께 극복하고 나아가려는 노력이 있다면 원활한 노사관계가 이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전시의 좋은일터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진정한 좋은일터로 변신해서 노사간 분열과 갈등을 극복하고 상생 소통하는 노사관계가 이뤄졌음 좋겠습니다.



<대전경제통상진흥원 홈페이지 대전형 노사상생모델 좋은일터 조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공고 참고>

http://www.djbiz.or.kr/buss_annc/UserCntrAnncView.do?annc_no=2018020019&hrnk_buss_dvsn=20120030

대전경제통상진흥원 기업성장 팀장 : 손찬웅

(대전시 유성구 가정북로96 대전경제통상진흥원 103호

TEL) 042.-390-3021  Fax) 042-380-3093









150만 대전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대전시정 발전. 앞으로 기대해 봅니다. 

이번 좋은일터 조성사업 참여기업 모집을 통해 대전의 모든 일터가 좋은 일터가 되었음 하는 바램입니다. 

더 많은 일자리, 더 나은 환경에서 일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한 관심 있는 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18/01/10 - [대전일상생활/시사ㆍ사회] - 노사(勞社)가 행복한 대전형 좋은일터! 함께 만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