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내집 마련의 꿈! 대전시 청년주택임차보증금 지원사업 신청!

 

3월입니다많은 대학교들이 개강을 할 시즌인데요. 타지에서 오는 대학생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문제는 바로 주거문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다행스럽게도 기숙사에 붙는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취나 하숙을 해야 합니다.

학교 근처가 편하긴 한데 가격이 좀 비싸고, 학교에서 좀 먼 곳을 하자니 도무지 아침에 일어날 자신은 없는 우리들! 이 외에도 대전으로 이제 막 직장을 옮기신 분들이나 많은 돈이 필요한 신혼부부 등 목돈 마련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지난 해 6월에 대전과 한국주택금융공사, 하나은행이 함께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융자지원 업무협약을 했단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 협약으로 취업준비생, 사회 초년생, 신혼 부부, 신용회복 지원자 등 큰 돈 모으기가 어려운 청년들의 주거생활 안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주었답니다!

 


 

이런 협약을 한 이유는 지난 해 대전시가 정한 시정 1순위가 바로 청년 정책이었는데요. 그래서 51일에 청년정책 전담부서인 청년정책담당관을 신설하고, 그 첫 번째 사업으로 청년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사업을 추진했다고 합니다.

추가로 올해 2월엔 청년정책 3대 분야 일자리, 설자리, 놀자리 확충을 위해 314억 원을 투입했다고 발표도 했다는! 청년취업희망카드, 청년학교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청년정책을 추진합니다. 열심히 일하는 청년정책담당실! 그뤠잇!

청년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사업

청년주책임차보증금 융자지원사업은 경제적으로 목돈이 필요하거나 돈을 모으기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 주거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자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 임차보증금 대출과 대출금에 대한 이자를 지원해주는 것이죠.

지원 대상은19세부터 39세 이하의 청년들이고 대상 주택은 대전시 내 약 18.18(60m^2) 이하이고 임차보증금 2천만 원 이하, 월세 70만 원이하의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이라고 합니다

 

 

함께 협약을 맺은 하나은행은 임차보증금 대출에 대한 이자를 연 3%에서 최대 4%까지 지원해주고 관련한 대출상품 개발 과 대출실행을 담당하고요.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임차보증금 대출에 대해 주택 금융 신용 보증을 맡았습니다.

이와 비슷한 사업으로 서울과 부산에서도 청년임차보증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답니다. 대학생인지라 알바 등으로 자취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서 부모님께 도움을 받고 있는데 이런 제도가 있단 사실도 몰랐지 뭐에요! 진작 대전광역시청 기사 챙겨볼걸!

올해는 2월 20일부터 상시접수를 받으니까요. 한번 신청해보세요.^^

<청년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사업 Q&A>

신청 시 필요서류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 개인정보 동의서, 의무사항은 대전시 홈페이지의 사업신청 페이지에서 서식을 다운로드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는 민원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거나, 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고, 사실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입금내역서(채무상환내역 포함), 대부실행확인서(또는 채무조정약정서), 상환계획표(또는 상환금납부내역서)는 신용회복지원기관(신용회복위원회, MG신용정보,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전시에서는 무엇을 지원하나요?
대출추천 및 대출금의 이자 중 연 5% 이내 전액을 지원합니다.

개인이 부담하는 이자는 없나요?
현재 저희사업 전용대출상품의 평균금리는 4% 정도이고 대전시에서 연 5% 이내 전액을 지원하기에 개인이 부담하는 이자는 없습니다.

신혼부부나 기혼자는 신청할 수 없나요?
신혼부부나 기혼자는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서 지원하는 기존 주택프로그램이 많아 사업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7.3% 이하 전·월세 주택에 해당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계산식 :  을 적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 3천5백만원에 월세 50만원의 주택을 계산해보면 전월세전환율 4.8%가 나옵니다. 7.3% 이하이기에 대상주택에 해당합니다.

계약서가 필요한가요? (계약을 먼저 하고 신청해야 하나요?)
신청하실 때는 계약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다만 은행에서 대출하실 때는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타 지역 거주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공고 상의 자격요건을 갖추었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전세도 신청 가능한가요?
예, 신청 가능합니다.

거주 중인 주택으로도 신청 가능한가요?
사업신청일 이전 60일 이내에 계약한 주택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집 주인의 대출동의가 필요한가요?
필요 없습니다. 단, 대출 실행 시 계약확인을 위해 은행에서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고, 이직 준비 중입니다. 취업준비생과 직장인 중 어떤 것으로 신청해야 하나요?
직장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재직증명서 대신 전 직장의 경력증명서(퇴직사실확인서)와 전 직장의 근로소득증명서 또는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직장인인데 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올해 취업한 사회초년생입니다.
직장에서 발급하는 갑종근로소득증명서 혹은 3개월 치 급여명세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이거나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상 확인이 가능하다면 직장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부모 소득금액 증명서류는 두 명 모두 제출해야 하나요? 부모 중 한 명이 소득이 없다면요?
두 분 모두 제출하셔야 합니다, 단, 두 분 중 한 분의 소득이 없다면 사실증명원(소득없음)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선정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접수일로부터 1주~2주 내에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선정결과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개인별로 문자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대출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대출금리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달라 하나은행에서 대출상담 시 알 수 있습니다.

대출금 지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대출금은 집주인 통장으로 바로 입금되는 것이 원칙이나 경우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하나은행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담보 없이 대출이 가능한가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발급하는 주택금융신용보증서를 담보로 대출하며, 보증에 따른 보증료는 융자대상자가 부담합니다.

 

2018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 사업신청 공고문.hwp

2018년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융자지원사업 신청양식.hwp

<대전시 청년주택임차보증금 지원사업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