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박물관답사(1) 화폐박물관, 세계휘귀화폐부터 위조지폐 구별법까지

 

화폐박물관은 유성구 가장동 대덕연구단지내 엑스포과학공원과 국립중앙과학관과 인접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한국과학기술원 동문 맞은편에 있다고 알려드리면 더욱 쉽겠네요.

화폐박물관은 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 나라의 화폐와 유가 증권류를 포함한 역사적 사료를 체계적으로 선보이는데요. 화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하고자 1988622일에 개관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이곳 화폐박물관은 한국조폐공사가 공익 목적과 비영리 문화사업의 일환으로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화폐박물관 1층 로비에 들어서면 실물주화 전시코너가 있고요. 중앙홀로 들어오면 2층 전시실로 오르는 큰 계단에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 방문을 환영합니다’라고 쓴 안내판이 걸려있습니다. 왼쪽에는 나도 화폐속 주인공이란 코너가 있는데요.  화폐의 주인공이 되어 나만의 지폐를 만들어 보는 곳으로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있습니다.

 

 

요즈음은 학생들이 학부모와 함께 많이 화폐박물관을 방문하는데요. 대부분 서울과 부산, 경북, 전북 등 타지에서 많이 옵니다. 아이들은 체험학습지’를 가지고 다니면서 관람하는데요. '과연 나는 화폐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을까?'하고 생각 할 수 있어요.

2층으로 올라가면 4개의 상설전시실이 있는데요. 화폐박물관이 소장한 화폐자료 4,000여 점이 시대별, 종류별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화폐 천 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지요.

 

 

1전시실-주화역사관

인간이 자급자족하던 시대의 물품화폐부터 기원전 금속화폐인 중국의 도전, 포전, 어폐, 반냥화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최초의 주화로 알려진 고려시대의 건원중보와 조선시대의 대표 주화인 상평통보와 상평통보 주조광경이 사실적으로 연출되어 있습니다.

 

 

또 국립중앙박물관 자료인 주형, 조선시대 별전, 신안해저인양 중국전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고종 때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의 귀금속화폐인 대동은전을 비롯해 경성, 인천, 용산, 일본 오사카 조폐국 주화도 특별한 볼거리입니다.

 

 

이밖에 조선시대 엽전주조 방법과 화폐의 기원, 옛날 돈 이야기, 고대 화폐주형, 근대주화 압인기, 신안해저인양 중국전, 월드컵 기념 화폐, 올림픽 기념주화 등 다양한 화폐이야기가 발길을 붙잡습니다.

2전시실-지폐역사관

1902년 발행된 일본 제일은행권부터 조선은행권, 구 한국은행권,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한국은행권까지 우리나라 은행권의 변천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에서 면을 원료로 자체 제조하는 은행권 용지의 제조과정과 만날 수 있꼬요. 은화 제조 원리와 은행권의 인쇄 과정이 모형과 멀티비전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지폐, 희귀지폐, 외국지폐가 디자인과 소재별 전시되고 있습니다.

 

 

북한 지폐의 종류와 우리문화, 요판인쇄기, 은행권용지, 은행권은 어떻게 만들까 등 다양한 화폐 전시도 눈길을 끕니다.


3전시실-위조방지홍보관

일반인들에게 은행권의 위조방지요소를 보여주는 위조방지홍보관. 위조지폐를 감별하는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줍니다. 위조 지폐 발생 상황, 진짜 돈과 가짜 돈의 비교, 연구 분야별 위조방지기술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대형 오만원권 모형으로 우리 돈의 위조방지요소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내 돈이 진짜인지 직접 확인 해보는 체험기기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 돈은 어떻게 생겼을까?', '내 돈은 진짜일까?', '위조방지 기술의 필요성과 발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4전시실-특수제품관

한국조폐공사에서 만들고 있는 우표와 크리스마스 씰, 메달 등이 외국제품과 함께 전시되고 있습니다.



귀금속공예품으로 만들어져 호화로움을 자랑하는 각종 훈장과 포장을 볼 수 있고요. 세계의 화폐코너에는 72개국의 화폐가 대륙별로 전시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우정의 역사와 우표, 크리스마스 씰, 기념메달과 입상메달, 훈장과 포장, 세계의 화폐, 유로화, 기증화폐가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특별전시실

특별전시실은 1층 안내실 옆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특별전시가 자주 열리고 있으니 확인 후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화폐박물관 앞에 있는 압사기는 등록 문화재 제551(등록일:2013.8.27)인데요. 압사기는 주화의 금형으로, 화폐 제조를 위한 틀입니다. 조선 고종 20(1883)에 설치된 상설 조폐 기관인 전환국에서 1886년에 도입한 조폐기기 중 하나입니다1886년 3월부터 190410월 까지 사용된 것입니다. 관람객들이 대부분 모르고 전시장으로 들어가지요. 여러분 꼭~ 먼저 보시고 관람을 하세요.



그리고 바로 옆에는 코인트리라는 대전 엑스포에 참가하였던 조폐문화관의 상징 조형물도 있습니다.

 


주차장 근처에는 행운의 동전 던지기장소인 연못이 있는데 겨울에는 운영되지 아니하오니 봄이 시작되면 한 번 동전을 던져보세요.



주변에는 지질박물관, 대전시민천문대, 국립중앙과학관, 엑스포과학공원, 솔로몬 로파크, 천연기념물센터, 한밭수목원, 대전시립미술관, 이응노미술관, KBS방송국, MBC방송국, TJB방송국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