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2017 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의(apcs) 주목할만한 프로그램은?

 

 

2017 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의(APCS-Asia Pacific Cities Summit & Mayors’ Forum)가 9월 10(일)부터 13일일까지 4일 간 대전컨벤션센터 및 그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APCS는 아·태 주요 도시 국제 교류 및 미래도시 전략 등 도시 간 상호협력 방안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함께 모색하는 대규모 국제행사인데요. 93대전엑스포이후 가장 큰 국제행사가 대전에서 열리는 것입니다.

 

 

지난 1996년 호주 브리즈번이 창립한 이래로 사무국이 있는 호주의 브리즈번과 참여도시가 2년마다 번갈아가며 APCS를 열고 있는데요. 지난 2005년 중국 충칭, 2007년 호주 브리즈번, 2009년 한국 인천, 2011년 호주 브리즈번, 2013년 대만 가오슝, 2015년 호주 브리즈번 등 순으로 개최됐습니다.

 

이번 APCS는 기조연설 및 전체회의, 과학기술을 통한 도시 혁신 등을 주제로 한 분과회의, 전세계의 시장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시장단 포럼, 아테지역 지역 청녀들이 모여 도시 문제 해결방안을 찾는 청년포럼 등 다채로운 행사로 꾸며집니다.

 

<주요행사>

 

개회식(10일 오후 6시)
대전시립무용단의 ‘천고’, 최정원 뮤지컬 갈라 콘서트


시장단 & YP만찬(11일 오후 6시30분)
드로잉쇼 ‘페인터즈 히어로’


갈라디너(12일 오후 6시)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시나위’
비보이와 가야금 협연


폐회식(13일 오전 11시30분)
대전출신 세계적인 플루티스트 최나경 플루트 공연
대전시민천문대어린이합창단 공연

 

 

★기조연설 및 전체회의

2017APCS는 '아시아 태평양 미래번영을 위한 새로운 동력창출 '이라는 주제로 저명한 국제기구, 정부기관, 재계의 세계적인 기조연사 및 전체회의 연사들이 함께 모여 도시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문제들을 다루는 장입니다.

 


 

분과회의

 분과회의에서는 4개의 부주제에 대한 발표를 진행합니다. 연사는 4가지 부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과학기술을 통한 도시 혁신
 - 기업 활동 촉진을 통한 도시 재활성화
 -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전략
 - 문화와 예술을 통한 도시 재생

 


시장단 포럼
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본 포럼은 전 세계의 시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 다양한 도시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공유하며, 아태전역에 걸친 도시의 지속적인 발전과 번영을 위한 논의의 장입니다. 이번 2017APCS에서는 각 도시의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번영을 이끌어내는 공동의 안건을 도출하게 될 것입니다.

 

 

 

청년포럼
 만 18세에서 만 30세 사이의 아태지역 청년 리더, 대학생과 전문가들에게 민간ㆍ공공 부문의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참가자들은 APCS 주제와 관련된 도시의 문제들을 사전과제로 제시받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문제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전시(Market Square) & 비즈니스 미팅ㆍ포럼
 Market Square는 공공기관, 기업, 비영리단체, 대전하이테크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전시사들이 참여하여, 관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미팅과 포럼은 참가자들이 서로간의 글로벌 무역 및 투자 관계를 강화하고, 상업적 기회를 창출하며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라운지를 배치하여 네트워크 구축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구성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