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2017 호국보훈의 달 국립대전현충원 행사안내! 보훈둘레길부터 나라사랑길까지!

국립대전현충원 전경

국립대전현충원



▼아래 콘텐츠는 월간 이츠대전 6월호 기사<호국보훈으로 새기는 추모와 힐링>입니다.



6 6일은 62 현충일이다. 현충일은 나라를 위해 헌신한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기리는 숭고한 기념일이다. 대전에는 독립유공자, 전몰·전상·무공수훈 유공자, 순직·공상 유공 12 이상의 호국영령들이 모셔져 있는 국립대전현 충원이 자리하고 있다. 


민족의 성역 국립대전현충원


국립대전현충원은 국민 누구나 찾아와 현충탑과 현충관, 국관 등 현충시설을 방문하고 참배할 수있는 보훈의성지,족의 성역이면서 시민들의 안식처이자 휴식공간이기도 하다


국립대전현충원은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동에 있는 국립현충원의 안장 능력이 한계에 이름에 따라, 지난 1985 준공됐. 322 2001m² 부지에 12 위가 안장되어 있다. 애국지사묘역, 국가유공자묘역, 장군묘역, 일반묘역, 장교 묘역, 사병묘역, 경찰관묘역, 천안함묘역, 연평해전 전사자들이 묻힌 서해교전전사자묘역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규하 대통령을 비롯해 마라토너 손기정 선수, 이만섭 국회의장, 지난 2006 어린이날 공군 에어쇼 도중 순직한 김도현 소령, 2010년 천안함 사고 실종자 수색중 전사한 한주호 준위를 비롯해 지난 58 삼척시 산불 진화현장에 헬기사고로 순직한 조병준 정비사도 이곳에 영면했다. 


일곱 색깔 무지개 10km 보훈둘레길


국립대전현충원에는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무지개길이 . 바로 보훈둘레길이다. 보훈둘레길은 묘역과 도로 주변 을 에워싸는 산책로로시민들이 즐겨찾는 호국 트레킹코스다


대전현충원은 현충원이 준공된 30년이 되는 지난 2015 11 묘역과 도로 주변을 길로 에워싸는 보훈둘레 길을 완성했다. 현충원을 바퀴 도는 8.2km 산책길로,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일곱빛깔 무지개를 따 총 7개의 구간 이름을 지었다.


국립대전현충원 묘역

▲국립대전현충원 묘역(이미지 출처: 대전시 홈페이지 스토리대전)



현충원은 지난 4 21 7묘역 보훈둘레길 증설 작업을 료했다. 7묘역 주변 보훈둘레길은 기존의 장군 2묘역과 애국지사 4묘역의 보훈둘레길과 함께 국립대전현충원의 비경을 볼 수 있는 새로운 코스가 될 전망이다.


이번 증설로 초록길이 기존 1.2km에서 1.2km 추가로 연장 됐고, 쪽빛길과 보라길 300m 각각 신규 조성돼 보훈둘레 길은 기존 8.2km에서 10km 확대됐다.


곳곳에 수령이 오래된 소나무 숲과 대나무 , 배롱나무, 벚나무길 등이 있고 시내가 흐르는 개울다리, 황톳길은 겨움을 더한다. 여러 곳에 마련된 전망대에서는 대전현충원의 비경을 감상할 수 있고특히 둘레길 주변에 보훈샘터훈과 수랜드, 호국철도기념관 특색 있는 볼거리가 있어 산책의 묘미를 더한다. 모든 구간이 햇빛이 들지 않는 숲길로 조성되어 있으며 각 구간마다 주차장과 화장실, 휴게공간 등이 마련되어 있다. 



호국·평화 클러스터

국립대전현충원 일대 한충영웅관·나라사랑길 조성 


국립대전현충원 일대에 ‘(가칭)한충영웅관 건립되고 나라 사랑길이 조성되는 현충원 일대가 호국·평화 클러스터 재탄생한다.



국립대전현충원



대전시는 순국선열의 나라사랑 정신을 모든 국민이 함께 감할 있도록 연간 300만여 명이 방문하는 대전현충원 대를 2020년까지 호국·평화 클러스터로 조성키로 했다. 통해추모나라사랑이라는 주제를 보다 실질적으로 체감할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 순국선열들의 스토리텔링 통해 근현대사의 영웅들을 재조명한다.


이와 함께 현충 보훈둘레길과 유성관광특구 등을 활용한 테마 투어코스를 개발하는 현충원 일대를 호국보훈시설의 허브공간 으로 조성한다. 



▲국립대전현충원 나라사랑길 리플렛



금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갈 나라사랑길은 408 (시비 162 , 국비 246 ) 투입, 유성IC 삼거리~삽재고개 구간에 조성된다.


나라사랑길 조성은 1.3km 나라사랑 발거리 조성, 태극상징 경관 조성, 현충원역 상징화, 나라사 보행길 조성, 역사문화공원 조성, 나라사랑 기념문 건립, 6·25 참전국 기념공원 조성, 메모리얼광장 조성, (가칭)K- 영웅관 건립 9 사업으로 진행된다.


올해 상반기 본계획 수립 실시설계용역을 시작으로 기념문 건립·발거리 조성·참전기념공원 대전시 선도사업을 우선 진하고 이어 (가칭)K-영웅관·메모리얼광장 2 국가사업을 추진, 2020 완공 예정이다.



▲국립대전현충원 나라사랑길 리플렛



(가칭)한충영웅관은 독립운동, 6·25 전쟁 등과 관련된 인물 및 유물들을 전시하면서 체험도 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라사랑 정신을 함양할 있는 콘텐츠들을 제공할 핵심시설이다. 7,500m² 면적 3 규모로, 건립 위치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구한말에서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독립운동과 복까지의 역사와 6·25전쟁·연평해전·천안함 사건 족의 비극적인 사건들과 관련된 콘텐츠들을 1, 2전시관 체험관에 전시하고 통일관 세미나실 등도 조성할 예정이다. 내년에 기본 실시계획에 착수해 2020 완공을 표로 추진된다.


나라사랑 깃발거리는 도로 중앙분리대를 활용, 1~3구간으 조성되며참전’, ‘독립’, ‘대한민국 상징하는 270 내외의 깃발이 휘날린다. 



지난해 호국보훈의 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시민과 아침동행(이미지 출처: 대전시 홈페이지 스토리대전)



나라사랑 보행길은 현충원로(덕송초교 맞은편) 유성천 행로 2구간에 순국선열 동판 등의 호국관련 벽면조형물 태극장식물을 설치하는 것으로 조성된다


덕명네거리 인근 2018 상반기에 들어설 역사문화공원은 1만 2,000m² 규모, 무공수훈자 공적비·순국선열 미니어처 동상 등의 조형 물과 다목적 공연장 등이 설치된다.


나라사랑길 사업의 드마크가 나라사랑 기념문은 현충원 입구에 40×40×4m 규모로 세워지고 덕명초교 건너편에 조성될 6·25참전국 념공원에서는 참전 희생자들의 수와 부대명이 표시된 헌정 석판과 기념비등을 만날 수 있다. 


현충원역 인근 2,350m² 규모로 조성되는 메모리얼 광장은 라사랑길의 대표광장으로, 66m 달하는 대형 국기게양대 4개의 기념탑, 순국선열의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벽면 설치된다. 



62 현충일 교통대책 


무료 셔틀버스 운영 

- 운행시간 : 6 6() 07:0016:00
- 운행구간 : 현충원∼월드컵경기장, 현충원∼월드컵경 기장역(7 출구)

현충원역에서는 셔틀버 운행하지 않음 


임시주차장 운영 

월드컵경기장(1,760), 노은농수산시장(1,030) 


우회도로 안내 

대전수통골, 계룡산, 공주방면 : 학하동, 계룡시, 세종시로 우회 

공주유성 진입 : 계룡대, 노은지구로 우회 


시내버스 우회 운행 

유성나들목삼거리~ 덕명네거리 운행 버스유성나들목 삼거리에서 유성IC, 월드컵네거리, 노은터널 쪽으로 우회 운행 



2017 국립대전현충원 호국보훈의 행사 


전사자 이름 부르기롤콜 63()~6(), 현충광장

안장자 이름 부르기, 하늘나라로 보내는 편지글 낭독, 분단 통일 관련 안보사진전, 나라사랑 태극기 만들기, 호국영령에 감사편지 쓰기 . 


나라사랑 보훈스쿨 610() 09:30~12:30, 현충관

··고생 대상으로 애국심을 고취하고 나라사랑 정신 함양 위한 보훈스쿨. 나의 호국영웅 묘소 돌보기(봉사활동), 라사랑 특강, 호국영화 관람 . 


13 나라사랑 체험소감문 공모 

2017 나라사랑체험활동 참가 학생 대상으로 체험교육을 느낀 점을 자유롭게 표현.

부문(41~630), 수필 부문(81~1031), 820-7063 


4 UN참전국 국기게양식 622() 10:30, 태극기거리 

 


<월간 이츠대전 바로가기>


<국립대전현충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2017대전시블로그공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