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봄나들이갈만한곳 대전 송촌·월평정수장 개방행사

대전정수장개방행사

 

대전 수돗물 브랜드명을 아시나요? 네~ 바로 '이츠수'입니다. 대전의 물을 책임지고 있는 대전 정수장은 봄에만 시민들에게 한시 개방하여 이날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답니다.

 

 

송촌정수장

 

 

16일 부터 27일까지 열리는 대전 3대 정수장 개방 행사중 송촌 정수장과 월평정수장에 가봤습니다.

 

먼저 송촌 정수장의 매력은 대전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한 점인데요. 또 탁트인 너른 잔디밭에서 아이들 노는 모습을 엄마들이 편하게 볼수 있다는 매력이있답니다.

 

송촌 정수장에서 물문화 체험도 하고 꽃놀이도 즐겼는데요. 아이들이 자연에서 놀수 있는 시간이라 너무좋았답니다.


아름다운풍경들 사진 전시회


 

아름다운 풍경들 사진 전시회도 있었습니다.




 

송촌 정수장 후문은 막혀있으니 돌아서 정문으로 가셔야 합니다. 대전 정수장 개방 시기이지만 들어 가실때는 방명록을 쓰고 가셔야 한답니다.


봄나들이갈만한곳 송촌정수장 물고기잡기체험

 

 

물고기를 낚는 건지 엄마를 낚는 건지.


송촌정수장에서는 비누방울 체험과 물고기 잡기 체험이 있었습니다. 잡은 물고기는 가져가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아이들은 신나서 뜰채로 물고기를 잡다가 힘들면 비누방울 놀이도 했는데요. 한가하게 아이들과 체험할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송촌 정수장에 벚꽃들이 아직도 피어있었습니다. 조경도 너무예쁘고 아담하게 꾸며놓아서 아이들과 나들이 하기에 좋은 송촌 정수장이였습니다.




월평정수장

 

 

태양광 발전판이 인상적인 월평 정수장은 물관련체험과 현장 견학시간이 있었습니다.

 


 


이츠수 병에다가 물감으로 꾸며보기 체험 부스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꾸미기 솜씨가 너무 좋아서 이츠수 물병 꾸미기 대회를 해도 멋질 것 같았습니다.

 


봄나들이갈만한곳 월평정수장 볼링게임


이츠수 물병을 볼링핀을 쓰러트리는 이츠수 볼링 코너도 있었습니다.



 

정수장 견학은 해설사 선생님의 안내로 진행되었습니다.

 

Q. 유공블럭 여과지의 모래와 자갈을 어디서 가져오나요?

A.물을 정수 하는 유공블럭 여과지의 모래는 우리나라 바라모래고 우리나라 자갈입니다. 사이즈에 맞는 모래와 자갈을  세척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Q.모래가 더러워 지면 어떻게 하나요?

A.이틀에 한번 공기를 불어 넣고 물을 넣는 역세척을 해서 사용한답니다.

 

Q.모래는 어떻게 사용되나요?

A. 모래를 매일 교체 하지는 않구요. 모래가 마모되서 물이 빠지는 속도가 현저히 줄어들면 모래를 그때교체하거나  모래를 더 추가한답니다.


Q.수돗물에서 나는 냄새는 무엇인가요?

A.염소 냄새입니다. 수돗물이 안전 하게 집으로 공급 되기위해서 사용됩니다. 염소 냄새가 나지 않는 수돗물은 오히려 오염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어 관리의 대상이 됩니다. 염소는 물을 끓이면 다날라가므로 걱정 안하셔도됩니다 


Q.실내정수장은 왜있나요?

A.야외에서 미쳐 걸러지지 못한 미립자들이나 먼지들을 걸러내기위해 실내정수장에서 대전수돗물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공블럭여과지에서 정수되어 나오는 물방울이 신기한 아이들





 

 

조경이 너무 잘되어 있어서 아이들은 철죽꽃밭이 미로같다며 좋아했답니다. 엄마와 유치원생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간단하고 쉬운 체험활동에 시간가는줄 몰랐습니다.



 

체험 스탬프를 다찍고 월평정수사업소에서 기념품도 받았습니다.




 

대전정수장에 다녀오니 수돗물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고 수돗물에 많은 분들의 노력이 들어간다는것을 알았습니다. 물을 아껴쓰고 깨끗하게 보전하기위해 주방에서도 노력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