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우울할 땐 톡톡(Talk Talk)! 제45회 보건의 날 기념식을 다녀오다

보건의 날 기념식

세계보건기구, WHO의 창립일인 47일은 세계보건의 날이 었는데요.

우리나라도 1952년부터 보건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정했습니다. 게다가 나병의 날, 세계적십자의 날, 국제간호원의 날, 구강의 날, 귀의 날, 약의 날, 눈의 날 등 건강 및 보건과 관련된 여러 기념일들을 하나로 모아 보건의 날에 기린다고 합니다.

그만큼 이날이 갖는 의미는 남다르겠지요?

보건의 날이란?

국민 보건의식을 향상시키고 보건의료 및 복지 분야의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하여 제정한 국가기념일로 매년 47일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대전시청에서도 제
45회 보건의 날을 맞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오카리나와 기타 공연으로 시작되었는데요. 몸과 마음이 맑아지고 치유되는 연주였답니다.

보건의 날 기념식

 

이화선 캘리그래퍼는 느낌표를 사랑의 온도계로 표현한 희망의 메시지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또 지난 한 해 동안 보건과 복지 향상에 기여한 23명의 유공자들에게 표창장이 수여되었습니다. 지인들의 축하를 받으며 기념사진을 찍는 이 분들에게 마음으로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보건의 날 기념식


기념식은 우울증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서로 대화하기 위해 타인을 두드린다는 의미의
우울하세요? 톡톡(Talk, Talk)하세요!’ 라는 캠페인도 소개되었습니다. 우울증일까 싶으시죠?

세계보건의 날은 매년 한 가지 주제를 정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고민하고 행동한다는데요, 올해의 주제가 바로 우울증입니다.

우울증은 흔히들 마음의 감기라 하지요? 그만큼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병이고, 예방과 초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전 세계 인구 100명 중 4, 우리나라 인구의 1.5%61만명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니,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우울할 때는, 혼자 견디지 말고 주변 사람이나 전문가와 대화’하라고 합니다.

보건의 날 기념식 전시


념식장 입구에는 대전광역시정신건강증진센터 예술동아리의 작품 전시가 열렸습니다. 지난 2013년부터 4년 동안, 이 활동으로 재활의지를 갖게 된 회원들은 이제 일반 평생교육 현장에서 예술혼을 이어가고 있답니다.

보건의 날 기념식 전시


시청 1층 로비에서는 대전광역시정신건강증진센터를 비롯하여 건강관리협회와 한방병원 등에서 건강 상담 및 체험 부스를 운영했습니다이날 시청을 방문한 시민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보건의 날 기념식 체험부스


서구정신건강증
진센터에서는 우울증 간이 검사를 했는데요, 우울감과 우울증은 다르답니다. 우울감은 기쁨이나 노여움처럼 일시적으로 슬픈 것인데, 우울증은 이런 우울감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것이래요. 이것 역시 정확한 판단을 하려면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된답니다.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 1577-0199 : 전국 공통번호로 24시간 상담이 가능합니다.

대전광역시정신건강증진센터 486-0005 : 대전광역시의 대표센터로서 전화상담이 가능합니다.

대덕구정신건강증진센터 931-1671

동구정신건강증진센터 673-4619

서구정신건강증진센터 488-9742

유성구정신건강증진센터 825-3527

중구정신건강증진센터 257-9930 : 각 구마다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있어서 전화상담 및 방문상담, 치료 가능.

 

가장 인상 깊었던 부스는 대전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였습니다.

일명 술뇌잡기라는 가상음주체험은 모두 4단계의 고글을 쓰고 장난감 낚시를 해보는 것입니다. 1단계는 소주 1, 마지막 4단계는 소주 2병을 마신 것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술에 대해 너무너무 관대한데, 애주가들이 꼭 체험하고  건전한 음주 습관을 갖게 되길 바랍니다.

 


우리는 모두 사랑받기 충분한 존재입니다
. 마음이 아프세요? 가족에게 친구에게 이야기해 보세요!

혹시 마음 편히 의지할 곳이 없으세요? 정신건강증진센터로 전화하세요! 24시간 여러분의 든든한 힘이 되고자 전문가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