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봄나들이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 VR, 드론체험

 

점점 날씨가 따뜻해지고있는데요. 그만큼 주말에 나들이를 떠나는 분들이 많을 것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 분들에게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곳이 있는데요. 바로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입니다.

 

 

 

창의나래관은 특히 가족끼리 나들이 오기 좋은 장소인데요. 무엇보다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인터렉티브 매체가 많기 때문입니다. 인터렉티브 매체는 한 마디로 체험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인터렉티브 전시의 경우에는 나이가 어린 아이들만 즐길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학관의 창의나래관에는 어린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그런 점이 다른 인터렉티브 전시와 구분되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창의나래관의 즐거운 전시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VR체험
창의나래관에는 VR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두 군데 있습니다. 'vVR비밀의 방'과 '아슬아슬고양이 구하기'인데요. 두 곳 모두 즐겁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비밀의 방을 찾아라'는  VR기기를 눈에 쓴 후 가방을 매고, 손에는 횟불을 들고 진행하는데요. 이집트의 비밀의 방을 찾는 컨셉입니다.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아슬아슬 고양이 구하기'는 승강기를 타고 고층에 있는 고양이를 구하는 컨셉인데요. 역시 VR기기를 쓰고, 손에는 작은 막대기를 들고 진행합니다. 개인적으로 '비밀의 방을 찾아라'보다 더 아슬아슬했습니다.

 

2. 가상현실라이더

 

가상현실라이더는 모션베이스와 4D효과를 이용해서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는 장치인데요. 3D안경을 쓰고, 놀이기구처럼 의자에 앉아서 즐기는 것입니다. 재난상황에서 사람들을 구하는 영화를 봤는데요. 의자도 움직이고 바람도 나오고, 영상도 현실처럼 보이는 특별한 체험이었습니다.


 

 

 

3. 증강현실

 

증강현실을 'AR'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화면 앞에 서서 생동감넘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현실과 가상이 합쳐져서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공룡이 나오는 것과 돌고래가 나오는 2가지가 있어서 선택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4. 드론쇼와 드론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기기

 

드론쇼는 드론 5개와 음악이 어우러져 즐겁게 볼 수 있는 쇼인데요. 컴퓨터로 정밀하게 조정된다고 합니다. 드론쇼를 보면서 드론의 원리와 역사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드론쇼를 보고 난 이후에는 드론의 고도제어와 자세 제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기가 있는데요. 직접 드론쇼를 보고 체험을 해보니까 원리에 대해서도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5. 로봇체험

 

3가지의 로봇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단지 보는 것이 아니라, 로봇과 이야기를 나누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인간형 로봇의 구조 체험하기인데요. 로봇을 해부해보면서 신체구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대화를 할 수 있는 말동무 로봇입니다. 제가 '이름이 뭐야'라고 묻자 '너랑 똑같애요'라고 대답했네요. 직접 마이크에 대고 질문을 하면 로봇이 대답을 하는 모습이 신기했습니다.

 

이 외에도 사람의 관절을 인식해 보여주는 모션캡쳐,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를 알 수 있는 롤링 볼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관람한 드론쇼 이외에도 레이저쇼와 전기쇼등 즐길거리가 정말 많습니다.

 

저는 금요일 오전에 창의나래관을 방문했는데요. 평일 오전이라서 그런지 관람객이 저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혼자라서 민망하기도 했지만 직원분들이 제가 즐겁게 체험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도와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요즘에는 평일에는 관람객이 매우 적은데요. 4월에서 5월에는 평일에 학교에서 단체로 관람을 오는 경우가 정말 많다고 하네요. 때문에 창의나래관을 방문하시려는 분은 4월부터 5월까지는 평일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의나래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의나래관 이용 방법>

 

1. 운영시간은 3부로 나누어 운영합니다. 한 번에 300명까지 입장 가능합니다.

    (1부는 9시 30분~11시 30분, 2부는 1시부터 3시, 3부는 3시 30분부터 5시 30분입니다.)

 

2. 드론쇼(고도,자세제어), 전기쇼, 레이져쇼 운영 시간

 

3. 고양이 VR과 비밀의 방 VR의 20분마다, 가상현실라이더는 10분마다 체험할 수 있습니다.

 

4. 관람료

 

5. 그 외에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2017/02/23 - [대전여행명소/박물관ㆍ시설] - 동백꽃 피었네? 국립중앙과학관 생물탐구관은 봄날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