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

[영상소식] 제 1회 대한민국 화폐박람회



 제 1회 대한민국 화폐박람회
2010 THE !1st KOREA MONEY FAIR

-일시 : 2010년 10월1일~10월3일
-장소 : 대전컨벤션센터

지난 10월1일 “과학과 예술의 창조적 만남, 화폐 그 역사속으로”라는 주제로 화폐의 우수성과 예술적 가치를 높이 알리고 ‘2010년 대충청 방문의 해’를 계기로 화폐박람회를 대전에서 개최하였습니다.
그동안 화폐전시회는 미국, 일본, 유럽 등지로 여행을 가야만 세계화폐의 전시를 볼수 있었지만, 이번 화폐제조기업은 한국조폐공사(KOSMO)가 국내최대규모의 화폐전시회를 개최해 관심이 높았습니다.  그밖의 국내외 다양한 전시물품을 통해 화폐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하고 교육적 가치를 재 확인 할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럼 그 화려했던 제1회 대한민국 화폐박람회의 화려한 축제의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행사내부전경 남녀노소 다양한 계층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행사전 축하공연으로 시민들이 즐거워하였습니다.

드디어 개막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박람회는 시민이 함께 참여할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많이 선보였는데요.

동전퍼가기, 동전만들기, 그리고 동전으로 다보탑 쌓기 등 시민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체험해 볼수 있는 장이 많이 마련되었습니다.

근대 초기에 동전을 만들던 압인기로 기념동전을 만들어
  관람온 학생들과 시민들에게무료로 나누어 주기도 했습니다.

한국조폐공사의 메인부스입니다.
내부는 조폐공사에서 만드는 화폐 상품권 그리고 훈장까지..

좀처럼 보기 힘든 다양한 종류가 많이 전시되어있었습니다.

각 스포츠 기념 메달

동서양의 화폐역사에는 전세계의 화폐역사가 고스란히 녹아 있었습니다.


열심히 적는 학생의 모습도 보였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던 로마시대의 동전입니다.
비록 비매품이였지만 5억짜리 마패도 전시
세계 여러나라의 화폐도 판매되어 수집가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한국조폐공사가 주최한 이번 화폐박람회는 국내외 40여개의 화폐 딜러들이 참가해 화폐 속에 숨겨진 과학과 문화를 보여주었습니다.

근대 초기에 동전을 만들던 압인기를 이용해 화폐박람회 기념 동전을 만드는 ‘동전 만들기’와 30초 동안 쌓은 동전이 5㎝ 이상일 경우 쌓은 동전을 모두 가져갈 수 있는 ‘다보탑 쌓기’ 코너는 최고의 인기를 누렸습니다.

관람객들은 또 행사장 곳곳에 숨어있는 비밀요원을 찾아 지폐 속에 숨은 위조방지 위치에 스탬프를 찍어 제출하면 상자안의 동전을 한 번씩 퍼갈 수 있는 ‘동전 퍼가기’와 추첨을 통해 대형 은메달이나 김연아 은화 등을 경품으로 받는 경품 코너 등을 돌며 연방 카메라 셔터를 눌러댔다.

특히 화폐 경매 행사에는 우리나라 지폐 중 가장 희귀한 지폐로 꼽히는 대한민국 첫 지폐 ‘호조태환권(戶曹兌換券) 10량’과 대한제국 최고의 훈장인 ‘금척대훈장(金尺大勳章)’ 등 일반인들이 좀처럼 보기 어렵고 값비싼 화폐들이 경매 물품으로 나와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화폐딜러들이 주문형 메달과 유통주화 세트 및 기념메달, 세계 각국의 화폐 등을 파는 판매 부스를 비롯해 화폐수집 강의와 관람객이 소장하고 있는 화폐를 무료로 감정해주는 고화폐·소장화폐 무료감장 행사도 마련되었습니다.

제1회 대한민국화폐박람회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더욱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화폐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화폐박람회가 되길 바래봅니다.




제1편, 찬샘마을의 오감만족이야기 편 http://daejeonstory.com/769
제3편, 2010 사이언스 페스티벌 편 http://daejeonstory.com/858
제4편, 대전교통문화센터 개장 편 http://daejeonstory.com/905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