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한밭교육박물관 , 대전서 가장 오래된 학교 건축물과 만난 이야기

한밭교육박물관에 다녀왔어요.

한밭교육박물관은 삼성동사거리에 위치한 삼성초등학교 구교사를 활용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도로변으로 방음 목적으로 키 큰 상록수가 식재되어 있네요.



한밭교육박물관은 193868일에 준공된, 대전시에서는 가장 오래된 학교 건축물입니다.

한밭교육박물관은 2002823일에 대전시 문화재자료 제50호 지정이 된 건축물입니다. 6.25전쟁 때에는 유엔군과 북한군 번갈아 가면서 주둔을 하였던 비극의 역사가 있는 건축물입니다. 



한밭교육박물관은 1992710일에 개관을 하여 5개의 상설전시장과 기획전시실, 옛 교실 재현과 야외 전시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희망 찬 교육을 향한 마음이 깃든 박물관입니다.



관람시간은 오전 930분부터 오후 5시까지이고요. 매주 월요일과 관공서 공휴일 휴무입니다관람료는 무료이며, 전시해설이 필요하면 희망일 7일전에 전화예약(042-670-2200)을 하면 됩니다.

야외전시장에는 황국신민서사지주, 교문지주, 풍기대, 풍기대, 맷돌, 우물, 측우기, 석제 평일구, 십이지신상, 수표, 자격루, 타루비 등의 모형이 전시돼 있습니다.




상설전시관에는 고대, 개화기, 일제강점기, 조선시대, 추억의 옛 교실이 재현되어 있고요. 이달의 유물 특별 전시가 있습니다. 


고대부터 개화기에 이르는 교육 전시는 삼국시대부터 관학에서 사용하였던 사서오경, 천자문, 명심보감을 비롯하여 1876년 개항과 더불어 학교에서 사용하였던 소학만국지지, 동국역사, 중등 만국지지 등 개화기 교과서와 문방사우, 필방, 서당의 모습을 모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를 주제로 한 전시관에는 내선일체, 신사참배, 국어와 역사의 말살, 창씨개명 등 우리 민족의 혼을 말살하기위해 제작된 조선어독본, 고등조선어, 초등수신서 등의 교과서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 광복이후 현재까지 출간된 자료와 6.25 전쟁 중에 발행된 전시교재들이 있습니다.



조선의 교육기관은 모형촌을 제작하여 전시가 되어 있는데요. 출생과 혼례, 논 갈기, 밭농사, 베 짜기 등 세시 풍속과, 서당, 서원, 향교, 사부학당, 성균관 등 조선시대 주요 교육기관의 모형이 2층 교실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추억의 옛 교실에는 책상(2, 3인용 책상)의 근 현대와 풍금, 난로, 칠판, 선생님 책상 등이 실물로 배치되어 있어 추억에 잠기게 합니다.



또 옛 교육제도를 둘러볼 수 있는데요. 삼국(고구려, 백제, 신라)의 교육기관을 비롯한 교육과정, 교육사상가를 상세하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교과 과정기로 제1~7차까지 법적근거, 개정과정 및 이념상의 특징, 교과 과정과 교육 사적 특징을 알 수 있고요. 초등학교 교육과정 변천사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밭교육박물관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2층 규모의 붉은 벽돌 치장 쌓기한 건물로, 일제가 19118조선교육령을 발표한 뒤 대전에 처음 생긴 초등학교로 1938년에 준공되었습니다.

경부선 철도 부설공사로 인해 일본인의 이주가 많아 일본인 아동을 교육하는 소학교의 필요성에 의해 회덕공립보통 학교로 개교하였습니다.



당시 유리를 많이 사용하던 추세에 맞춰 전·후면을 비롯한 양 측면에 유리창을 많이 넣었으며, 현관은 옛충남도청사처럼 귀빈 승용차가 현관 입구에 차를 세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입면에는 원형 창을 설치, 내부 채광을 도입함과 동시에 주변의 직사각형 수직창과 대조를 이루게 함으로써 미적인 측면을 배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앙부는 계단이 있으며, 전면은 평스라브가 돌출되어 있고 2층 중앙부는 고정창과 상부에는 상징마크가 부착될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양측 교실이 있는 부분 제일하단은 화강석붙임으로 되었으며, 창문이 없는 쪽은 붉은 벽돌 치장 쌓기를, 창문이 있는 쪽은 1층창과 2층사이 면을 수성페인트로 칠했습니다.

 


지붕은 슬레이트 기와로 돼있었으나, 1992년 한밭교육박물관으로 개관하기위하여 지붕재료를 아스팔트싱글로 교체했습니다.


2층 창문상부 인방쪽 건물전체가 외부로 약 5cm정도 수직으로 세워진 벽돌이 있는데요. 높이가 50cm정도입니다. 처마부분 하단에는 벽돌이 3장마다 한 장씩 수직으로 돌출돼 있으며, 처마는 2단 내쌓기로 되어 있습니다.



이 건축물의 평면구성은 교장실, 교무실, 표본실과 12개 교실로 구성되었으며, 계단의 난간기둥은 석재로 육중하고 구부린 원형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주변에는 근대건축물인 철도청대전지역 사무소 재무과 보급창고(3), 구 대전형무소 망루, 거룩한 말씀 수녀회성당, 송자고택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