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대학생 대외활동 탐구, 충남대학교 학생홍보대사 백마누리


 

 

우리나라의 대학교 수는 총 407개로, 국립 43개, 공립 8개, 그리고 사립 35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대학이 학생들을 위해 노력하는 자신들의 인프라와 성과뿐만 아니라 교육여건까지 자세히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학생들이 바로 '학생홍보대사'인데요.

 

 

학생홍보대사는 해당 대학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캠퍼스 견학을 제공하고 대내외 각종 행사를 보조함과 동시에 학교의 우수성을 알리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재학생들이 대학을 향한 애교심을 토대로 자기의 위치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대학교 중 충남대학교의 학생홍보대사와 함께 인터뷰를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2003년 6월, 제1기 충남대학교 학생홍보대사의 활동을 시작으로 충남대학교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자 2016년 현재 14기까지 학생홍보대사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학생홍보대사는 대학 방문객(내ㆍ외국인) 안내 및 학생 홍보모델, 행사 참여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학생홍보대사의 정식 명칭은 '백마누리'인데요. '백마누리'는 충남대학교의 상징물인 '백마'와 세상을 뜻하는 순우리말 '누리'를 합친 표현입니다. '백마'는 지성과 야망, 그리고 미래지향적 정신을 의미하기에 '백마누리'는 백마가 상징하는 미래지향적 정신을 온 세상에 퍼트린다는 내재적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충남대학교 학생홍보대사 '백마누리'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현재 14기로 활동 중인 충남대학교 미생물분자생명과학과 16학번 김채은 홍보대사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봤습니다.

 



 

Q.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충남대학교 학생홍보대사 백마누리 14기로 활동 중인 김채은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여러분들께 백마누리를 소개해드리고 제 이야기를 들려드릴 기회를 갖게 되어 영광이에요!


Q .백마누리에서 맡은 일은 무엇인가요?
"저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충남대학교를 소개하는 글로벌 캠퍼스 투어(Global Campus Tour)를 담당하고 있고, 백마누리의 운영기획부서에서 팀장과 14기의 부기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충남대학교 학생홍보대사 '백마누리'에 지원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처음 학생홍보대사를 알게 되어 관심을 두기 시작한 때는 재수를 하던 수험생 시절입니다. 고등학생 때부터 꿈을 위해 학업과 대외활동을 모두 열성적으로 준비해 오던 제가 입시에 실패하고 재수를 하게 되니나는 노력해도 안 되는 사람인가?’라는 생각에 자존감도 낮아지고 미래가 막막하게만 느껴졌어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시 대입에 성공해 멋있는 대학생이 될 저의 이상적인 그림을 그려보았고, 그러던 중 대학생 홍보대사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꿈꾸던 대학교에서 재학 중인 학생들의 대표가 된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정말 뿌듯하고 멋있지 않나요? 홍보대사들의 블로그를 통해 많은 사람들 앞에 서서 자신과 학교를 소개하고 함께 소통해가는 캠퍼스투어와 의전 등을 비롯한 활동을 살펴보면서 제가 잘할 수 있고 앞으로도 더 잘 해내고 싶은 분야라는 확신이 들었어요. 또한, 대학생으로서의 캠퍼스라이프와 문화 생활을 틈틈이 살펴보는 것은 제 지친 수험생활 속 큰 활력소이자 자극제였답니다.


그래서 충남대학교에 입학하고 홍보대사에 지원하기로 한 후 알아봤어요. 이전에는 1학년은 지원 자체가 불가능했지만, 정말 운이 좋게도 올해부터 학년 제한이 없어져 지원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리고 서류와 면접 때 홍보대사로서 제 열정을 알아봐 주셔서 백마누리에서 1학년 최초로 활동하게 되었답니다.


Q. 구체적인 대학교 홍보대사로서의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첫 번째, 학교 홈페이지, 영상물, 홍보 및 입시용 책자 등 학교홍보에 활용되는 모든 제작물에 참여하게 됩니다. 두 번째, 외부 방문자들을 위한 캠퍼스 투어를 진행입니다. 우리 학교의 캠퍼스 투어는 한국어 캠퍼스투어, 그리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하는 글로벌 캠퍼스 투어 총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 1위에 달하는 최대 규모의 학교이기에 버스 투어로 약 20여 분간 진행됩니다. 이때, 충남대학교의 건물 설명, 진행 중인 사업, 그리고 캠퍼스에 얽힌 설화와 에피소드를 토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학교의 다양한 대내외 행사에 투입되어 진행과 안내를 돕고 있습니다. 특히 국회의장, 시장 등 학교 방문객들에게 충남대학교 학생의 대표로서 인사를 드리기도 합니다.


넷째, SNS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와 학생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에 활동 모습을 포스팅하여 많은 분이 쉽게 '백마누리'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제 기간에 부스뿐만 아니라 SNS를 활용하여 지친 일상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학생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한국 대학생 홍보대사 연합(ASA-K)에서 활동하며 매달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소속 학교의 효과적 홍보를 위한 정보 공유와 벤치마킹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공헌활동과 봉사활동을 통해 백마누리 자체적으로 봉사활동을 기획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백마누리로서의 자체 프로그램입니다. 선배 기수와의 멘토/멘티, MT, 홈커밍데이 등 백마누리로서 소속감을 느끼고 내구성을 다지는 활동들을 함께합니다.

 




 Q. 충남대학교 학생홍보대사 '백마누리'가 가지고 있는 매력은 무엇인가요?

"우선 가장 큰 매력은 충남대학교의 상징이 연상되는 백색과 푸른색의 유니폼을 입고 학생으로서 자리를 지키는 모습, 그리고 그에 맞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이에요. 특히나 저는 외국인 방문객들에게 영어로 대화하고 소통하며 학교를 소개하는데요, 이렇게 학교의 대표성을 띄는 사람이 되어 본교를 이해하고 이를 소개해주는 입장에 선다는 것 자체가 정말로 영광스러워요! 또한, 저를 포함한 백마누리 친구들은 평소에도 항상 사명감으로 그에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도록 항상 더 신중하게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임하고 바르게 행동하려고 해요.



또 다른 큰 매력은 백마누리에는 정말 밝고 좋은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있어요. 학생홍보대사의 특성상 홍보대사들은 굉장히 자긍심도 높아요. 그만큼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길을 찾아 계획하고 열심히 노력해요. 그래서 조언을 구할 수도 있고, 작은 습관들을 보고 배우는 경우도 많아요. 투어 전날에는 항상 모여 리허설을 하며 서로 피드백을 해주고 행사 시간보다 한 시간 일찍 도착하여 먼저 준비하는 것도, 스케줄러를 쓰기 시작한 이유도 거기에 있답니다. 서로에게 좋은 점은 닮아가 스스로 더 보완하게 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에요!"

 



 

Q. 활동하면서 의미 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지난 글로벌 캠퍼스투어 때 베트남 공무원 대표단 분들을 투어해 드렸는데요, 투어가 끝난 후 베트남산 커피 세트를 선물로 주셨어요. 주요 일정은 총장님과의 만남임에도 불구하고, 캠퍼스 투어 담당자까지 생각해서 선물까지 준비해주신 정성과 그 마음에 정말 놀랐고 감동했어요. 글로벌 캠퍼스 투어의 경우에는 보통 총장님과의 협정체결이나 학교의 중요사업 및 교류를 위해 고위 인사분들이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아 그동안 많이 긴장하고 부담감을 안고 임했는데요. 이렇게 생각해서 챙겨주시는 따뜻한 마음에 그간 마음 졸였던 것도 잊고 정말 보람찼답니다."

 


 

Q. 앞으로의 포부와 계획은 무엇인가요?

"우선은 '백마누리' 내부적으로 더욱 단단히 다지고, 아삭(ASA-K)과 같은 연합활동과 홍보활동을 더욱 활성화 시켜 대내외적으로 충남대학교와 백마누리를 더욱 알리고 인정받는 단체로 발전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14년간 지속한 '백마누리' 시스템을 안정화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고려해 더욱 구체화시키고 보완하여 내부기반을 견고히 다지는 것에 부기장으로서 많은 노력을 다할 거에요. 또한, 운영기획팀장으로서 홍보영상 제작을 시도해 백마누리 14기 친구들과 함께 기획 중에 있습니다. 대학생이기에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양한 컨셉 영상으로 만들어 충남대학교와 그 학생들을 홍보할 수 있는 영상 제작도 구상 중이니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김채은' 홍보대사와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애교심과 홍보대사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만이 경험할 수 있는 학생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발전하는 모습을 보며 만족하는 그들의 미래가 기대되는 바입니다.

 


* 충남대학교 학생홍보대사 '백마누리'의 자세한 활동은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nu100manuri)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nu100manuri)

- 인스타그램 (http://instagram.com/100manuri)


SN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