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역~대동~중리4~정부청사~유성온천~진잠~가수원~서대전
☆ 총연장 37.4km 순환선
☆ 정류장 34개
☆ 전체 개통 2025년
☆ 사업비 6,649억 원
대전의 교통 패러다임을 바꿀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노선을 공개합니다.
▲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기존 노선에 변화된 여건 적용한 최적 순환선
권선택 대전시장은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6기 핵심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28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 발표식
이번에 확정된 노선은 기존에 논의됐던 노선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동시에 그동안 변화된 여건에 맞춰 유성온천역, 관저, 진잠을 연결해 시민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2호선 ‘트램’이 완성되면 노면주행의 장점으로 교통약자의 편리한 이용은 물론 가로상권이 활성화돼 도시재생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8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노선을 설명하는 권선택 대전시장
1구간 2구간 2025년 동시개통
2호선 ‘트램’은 서대전역~대동역~중리4~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서대전역을 연결하는 순환선으로 건설되는데요.
총연장 37.4km이며 정류장은 34개가 설치됩니다. 2호선 ‘트램’은 공사를 1구간과 2구간으로 나누어 진행하게 되는데요.
개통 시기는 1구간, 2구간 모두 2025년으로 맞춰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입니다.
이는 가수원4가~서대전역 구간이 충청권광역철도 사업과 중복된다는 논란에 따른 것인데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2구간
1구간(서대전역~대동역~중리4~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역) 연장 32.4km 노선을 먼저 착공하고, 2구간은(가수원4가~서대전역) 연장 5km는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시켜 1구간과 함께 2025년도에 동시 개통할 예정입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트램은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도시재생을 선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며 “2025년 2호선 전 구간 동시 개통과 함께 도시교통체계를 혁신시켜 2030년에는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40%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