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대전칼국수의 모든 것! 제2회 대전칼국수축제 놀러가슈


대전의 대표음식으로 뽑히는 것이 칼국수두부두루치기인데요. 특히 중구에 있는 원도심에는 전통있는 칼국수 전문점이 많이 모여있죠. 제1회 대전칼국수축제가 열린 후 3년 만에 제 2회 대전칼국수축제가 오는 24일까지 서대전시민공원에서 열립니다.

 

 

칼국수 주제 전시관에서는 칼국수에 관련된 대전칼국수의 역사, 칼국수 모형 전시, 대전의 유명 칼국수집지도, 칼국수관련영상상영, 특색있는 전국 칼국수 소개, 맛있는 칼국수 레시피가 전시되어 있어요. 한바퀴 돌고 나오면 여러분도 칼국수 박사가 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대전칼국수축제 포토존도 있으니 모두 인증샷을 찍어볼까요? 각자의 SNS에 #대전칼국수축제 로 인증샷남겨 대전을 알려요.

 

 

전시관에 걸려있는 저것, 칼국수 같지만 아니랍니다. 과연 걸려있는 것은 뭘까요? 직접 대전칼국수축제에 가셔서 확인하세요!

 


대전이 칼국수의 도시가 된 배경은 물론 칼국수에 관련한 인터넷기사도 볼 수 있어요. 대전의 대표 음식이 칼국수가 된 이유로 한국전쟁 당시 대전으로 몰려든 피란민들에게 주어진 밀가루가 주식을 대신 했기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네요.

 

 

'대전을 대표하는 음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설문조사에서 칼국수를 꼽은 응답자가 420명(26.2%)로 가장 많았다고 하고요. 성심당 튀김소보로라고 응답한 사람은 375명(23.4%)이었다고 합니다.

 


이번 대전칼국수축제에 참가한 11곳의 식당이에요. 참가 식당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구 : 홍두깨칼국수, 논두렁추어칼국수, 봉오촌 칼국수, 목포팥칼국수, 밀밭칼국수, 손이가어죽칼국수
동구 : 홍굴부추칼국수, 뚝방칼국수
서구 : 수목칼국수
유성구 : 후루룩칼국수
대덕구 : 칼국수먹꼬랭면먹꼬

 

 

칼국수는 넣는 재료에 따라 종류가 다양해지는데요. 대전칼국수축제에서 레시피 배워가세요!

 

 

칼국수 푸드코트는 10시~ 21시 운영되고요. 무료시식시간은 매일 오후 3시 30분부터 4시까지  30분간 운영됩니다. 참고하세요!

드코트 이외에 갯벌왕칼국수 무료시식매일 오후 2시~5시에 행사장내 특별부스에서 있답니다. 우리밀생칼국수, 흑임자생칼국수, 고급생칼국수를 맛볼 수 있다네요.

 

 

대전칼국수축제에서는 시식이외의 각종 체험행사도 열립니다. 아이들 체험에 좋은 밀가루, 통밀체험도 있으니 아이들 데리고 나들이 다녀오세요.

국수를 짜내던 전통국수틀체험도 있어요. 과거에는 나무틀로 국수를 만들었다는데 직접 체험해 보시고 현대의 국수 기계와 함께 비교해보세요. 또 직접 칼국수를 만들어보는 무료 체험과 페이스페인팅 코너도 있으니 재밌게 즐겨보세요.


 

대전 대표 막걸리인 원막걸리도 무료시음할 수 있어요! 이밖에 아래와 같은 다양한 체험행사가 있답니다.

4/23 웰빙칼국수 경연대회(12~18:30)
4/24 칼군무 경연대회 18시
4/22,24 칼국수 빨리먹기 대회 16시
매일 칼국수 OX퀴즈 14~15시
매일 칼국수골든벨 대회 11~12시

이번 주말은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대전칼국수 축제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