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가볼만한곳 국립중앙과학관 상설전시관 과학체험



가족들과 함께 국립중앙과학관 상설전시관에 다녀왔습니다. 주말이면 가족단위의 관람객으로 항상 붐비는 곳이지만, 오늘은 평일날 한가하게 다녀왔습니다.

 

상설전시관은 가운데가 뚫려있는 2층 ~ 지하 1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2층에는 자연사, 한국과학기술사, 1층에는 기초과학, 산업과학, 지하 1층에는 꿈아띠 체험관, 생애주기체험관이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 다양한 체험관이 있는데, 이 모든게 모두 무료로 운영 된다는게 신기할따름입니다. 각각의 체험관은 체험 조건과 체험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하고 오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상설전시관 1층 입구에 있는 안내데스크에는 팜플렛이 준비되어 있으니 팜플렛에 나와있는 전시관 설명과 관람동선을 참고해서 구경한다면 구석구석 꼼꼼하게 관람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전가볼만한곳 국립중앙과학관
▲ 상설전시관 입구

 

 

상설전시은 재미있고 즐겁게 관람할수 있도록 1층 안내데스크에서 휴대 단말기(MP3)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습니다.

대여 하려면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또 전시해설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날 예약자가 없는 경우 5명 이상을 대상으로 당일 상설전시관 1층 안내데스크에서 현장접수도 가능하니 5명 이상이 방문했다면 안내데스크에 문의해서 전시해설을 받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전시품에 대한 수준 높은 설명을 들을수 있으므로 이용해보는건 어떨까요?

 

<관람시간>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50분 / 매주 월요일 휴관 / 문의 전화 042-601-7894~96

 

참고로 지하 1층에 있는  꿈아띠 체험관은 초등학생 입장불가입니다.. ^^


지하 1층 - 생애주기 체험관


대전가볼만한곳 국립중앙과학관
▲ 생애주기체험관

 

생애주기체험관은 '공간속의 공간' 개념을 도입해서 전시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한 상징조형물과 스포츠 과학, 인체와 로봇, 체험형 인체영상 등의 전시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상징조형물에서는 인간과 자연 속에 존재하는 과학원리인 피보나치수열의 개념을 발굴, 적용하였으며 이 같은 원리를 확인할 수 있는 자연물의 하나인 달팽이 형상으로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달팽이 모습을 조금 닮은것 같기도 하고~

 


 


▲ 인체와 로봇


 

인체와 로봇을 해부학적으로 비교, 그 차이를 알기 쉽게 구성했습니다. 로봇을 만져보고, 로봇에게 질문도 해보는 코너입니다.


 

▲ 스포츠과학 코너

 


스포츠과학코너에서는 
첨단과학기술을 적용한 달리기와 야구를 할 수 있고요. 무료 패러글라이딩 체험과 사이클링도 직접해볼 수 있습니다. 패러글라이딩은 키 130㎝이상만 체험 가능합니다.

 

아이들이 몸을 이용하여 체험할수 있는게 많아서 우리 아이도 정말 신나게 뛰어 다녔네요.



▲ 인체영상체험.

 

가상 현실기술을 첨단과학기술과 접목하여 인체내부구조 학습 및 가상해부, 가상 내시경 등을 체험할수 있도록 구성하여

인체구조를 쉽게 이해 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1층 - 산업기술


 

 

▲ 첨단과학기술체험관.

 


정보통신의 역사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첨단과학기술 체험형 전시물이 있습니다.



▲ 자동차코너

 


미래에 주요 동력원으로 사용하게 될 수소연료전기, 태양열, 전기 등으로 만들어진 
친환경 자동차를 소개하고 있는 곳입니다. 남자 꼬마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코너~자동차를 타고 게임도 할수 있어서 유일하게 줄서서 체험했던 곳입니다.



1층 - 기초과학


▲ 커다란 지구본 모형 모래시계.




 


▲ 원심력 자전거

 

자건거 페달을 밟아 운동에너지를 만들면 원형레일에 따라 위치에너지로 변환되며 다시 운동에너지로 변환 되기를 반복합니다.



▲ 멀미의 방.

 

이방은 전체가 약 15도정도 기울어져있는 상태로 귓 속에 있는 세반 고리관에서 보내는 신호와 눈에서 보내는 신호가 서로 달라 뇌에서 혼돈을 일으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는 신기한 방입니다.


 



▲ 도르래.

 


무거운 물체를 여러 종류의 도르래를 이용하여 들어 올려보는 체험입니다.
어떤 도르래가 힘이 더 적게 드는지, 힘과 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볼수 있습니다.



▲ 피사의 탑.




▲ 테이블 위의 머리

 

 

착시효과를 이용해서 테이블 위에 머리만 놓인것 처럼 보이는 효과.



▲ 각종 기초과학분야 코너.

 


그외에 
에너지 보존, 코리올리의 방, 공기대포, 대형 만화경, 플라즈마 유리구, 적외선 탐구 등 관람자가 직접 전시품을 작동하여 과학의 원리를 자연스레 체험할수 있는 전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상설전시관은 
과학을 느끼고, 즐기고, 체험할수 있는 과학을 주제로 한 생동감 있는 다양한 전시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관람객들은 전시물들을 이용하면서 자연의 신비와 과학기술의 원리를 깨닫고, 나아가 자연과 인간과 과학의 조화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을것 같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아이들에게는 과학공부에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이런 곳에 아이들과 함께 온다면 어렵다고 생각했던 과학에 쉽게 접근할수 있는 기회도 가질수 있고, 미래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꼭 한번 다녀오면 좋은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