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 당일치기 교통안전체험 여행, 대전교통문화연수원에 맡기세요!

 

대전은 대한민국의 심장부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의 요충지라고도 불리는데요. 그 명성에 걸맞게 2016년 2월 12일, 대전교통문화연수원이 새롭게 개원하였습니다. 2010년 9월에 설립된 엑스포과학공원 내에 있던 대전교통문화센터를 탈바꿈한 결과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는데요. 그래서 직접 교통안전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대전교통문화연수원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니 넓은 실내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들어서니 경찰 오토바이가 맞이해주었는데요. 교통을 수호하는 교통경찰들의 기운이 확 느껴지는 곳이었습니다. 체험관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야외 체험장 / 교통박물관 & 3D 영상교육관 / 교통안전시뮬레이션 체험관 / 교통안전 문화학습관으로 분류됩니다. 체험관 하나씩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야외체험장

야외체험장은 아쉽게도 겨울이다보니 제대로 체험할 수 없었습니다. 두 가지를 체험해볼 수 있는데요. 꼬마열차 체험의 경우에는 철도건널목, 줄서기, 기다림 등 질서를 배울 수 있습니다. 운행거리는 600m 정도이며 탑승시간은 5분 내외입니다. 혹서기, 혹한기, 우천시, 그리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을 경우에는 운영을 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안전벨트 체험버스의 경우에는 실제 통학버스에 직접 탑승하여 평소 안전벨트 착용의 중요성, 그리고 대중교통 안전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2. 교통박물관 & 3D 영상교육관 (1층)

체험 전 간단하게 교통박물관을 돌아다니면 어느덧 시간이 훌쩍 지나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연도별로 교통수단의 외적 변화와 자세한 역사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1층은 크게 네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오리엔테이션홀 : 영상을 통하여 대전교통문화연수원의 각종 체험시설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평가대 : 교통안전 O,X 퀴즈를 풀고, 홈페이지에서 나만의 교통안전체험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연수원 홈페이지에서 수료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2) 교통박물관 : 교통수단 변천과정, 실물(모형)전시 및 미래자동차 영상체험 (자유관람 가능)

   3) 3D 영상교육관 :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통안전 예방을 위한 첨단 3D 입체 영상 교육장입니다. (94석)

   4) 물놀이안전체험관 : 볼풀을 이용한 물놀이 가상체험을 통해 물놀이 안전사고 및 상황별 대처요령을 체험해봅니다.

 

 

3. 교통안전시뮬레이션 체험관 (2층)

2~3층은 프론트에서 해설강의 신청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우에는 중학생 이상만 가능하고  사전협의가 필요하기에 계획하고 계신다면 미리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사고체험 시뮬레이터 : 실제로 운전자의 입장을 아이들이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7세 이상)
       방어운전 시뮬레이터 : 직접 탑승하여 교통안전에 관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하여 체험합니다.

   2) 지하철 체험, 버스 체험 : 지하철과 버스 탑승 시 사고대처 요령을 체험합니다.

   3) 자동차전복체험관 : 자동차 전복체험을 통해 안전벨트 착용과 안전운전의 중요성을 체험합니다.

 

 

4. 교통안전 문화학습관 (3층)

교통안전문화체험의 독특한 특징이 있다면 3층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횡단보도, 버스 등 교통수단에  담겨있는 교통안전 문화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1) 안전사각지대교육체험관

2) 충돌사고 체험, 교통법규 학습, 사고발생 대처요령 강습 : 
   각종 교통시설 및 10대 교통사고, 유형별 사고발생 상황대처요령을 학습하고 직접 탑승하여 자동차 충돌체험을 합니다.

3) 가정 내 생활안전체험관 : 욕실, 베란다 등 가정에서 일어나기 쉬운 각종 안전사고 위험요소와 행동요령을 체험합니다.

 

 

교통안전문화를 경험해보기 위해 대구에서 대전까지 온 어린이들과 함께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나도 대견했는데요. 덕분에 활발한 투어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해설해주신 경찰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리는 바입니다. 그리고 2월 12일 당일에 대전교통문화연수원 개원식이 진행되었는데요. 아쉽게도 개원식을 볼 수는 없었지만 대전교통문화연수원이 새로운 출발을 한다는 사실은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통안전문화체험교육 안내>

1) 운영시간 : 오전 10:00 ~ 오후 05:00 (1회 약 1시간 30분 소요)

                    - 1회 : 오전 10:00 ~ 오전 11:30

                    - 2회 : 오후 01:00 ~ 오후 02:30

                    - 3회 : 오후 03:00 ~ 오후 04:30

2) 휴원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 추석 당일

3) 이용방법 (사전예약 필수)

    - 인터넷 : http://www.dtcc.or.kr

    - 전화 : (042) 879-2000~1 / (042) 250-1445~6

※ 예약 및 체험관 이용안내

① 체험은 예약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체험 예약은 2일 전까지 인터넷 또는 전화로 하시기 바랍니다.

③ 예약을 취소할 경우에 2일 전까지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④ 예약시간 20분 전까지 도착하여 안내데스크에서 예약 확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⑤ 야외체험장의 경우 혹한기, 혹서기, 우천시 또는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을 시 운영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입장료

   - 어린이 / 청소년 (5세 이상) : 2,000원

   - 성인 (20세 이상) : 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