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장터ㆍ골목길

대전 전통시장 | 3편. 대전 대표 5일장, 유성전통시장





대전 전통시장 | 3편. 대전 대표 5일장, 유성전통시장





***









대전의 정(情)이 살아 숨 쉬는 전통시장을 찾아가는 대전 전통시장 3편, 이번에는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유성전통시장을 찾아갔습니다. 선선한 가을 날씨에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아주 좋은 날씨였습니다. 자연바람을 느끼고 쇼핑도 하는 즐거움까지! 맑은 날이 계속되는 요즘, 전통시장 나들이 어떠신가요?










그러나 요즘 많은 분이 전통시장은 불편하다는 인식으로 발걸음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이유를 알아볼까요? 가장 많은 이유는 "저렴한 가격대"입니다. 아마 전통시장만의 풍부한 인심 때문일 것 같습니다. 전통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봉지에 하나씩 더 담아주는 훈훈한 정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가까운 거리, 제품의 신선도, 시장 내의 다양한 볼거리, 상인들의 훈훈한 정과 덤 등이 있습니다.

대형마트,온라인 쇼핑 등 편리한 소비생활이 늘어나고 있지만, 즐거운 웃음소리가 들리는 우리네 전통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향수와 추억이 있습니다.





▲ 대전 유성시장


이날 찾아간 유성시장에서도 전통시장에서만 들을 수 있는 상인들의 정겨운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마침 이날이 유성장이 열리는 날이었습니다. 유성장은 4,9일날의 오일장 형태로 열립니다. 즉, 4일, 9일이 들어가는 모든 날짜에 장이 세워집니다.^^ 이날또한, 장날이라서 그런지 역시나 많은 사람으로 시장 내는 북적북적 하였습니다.

유성시장은 도심 속에서 열리는 장으로 역사라 아주 오래된 시장입니다. 위치는 지하철 유성온천역과 구암역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도보로 6~7분 정도 소요됩니다. 


사람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 유성시장!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는 시장분석 기법은 SWOT를 활용하여 간략하게 작성한 유성시장의 시장분석입니다.









Strength(강점)




▲ 맛있는 간식거리





첫 번째로는 유성시장만의 장점입니다. 유성시장을 한 번이라도 방문하신 적이 있다면 공감을 하실 텐데요! 

유성시장 곳곳에는 많은 맛집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시장을 구경하면서 출출해질 배를 달래줄 여러 가지 간식거리가 있습니다.시장에서 맛있는 먹거리를 빠질 수 없겠죠? 특히, 장날이 되면 쇼핑이 아니더라도 맛있는 먹거리를 찾으러 유성시장을 방문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저렴하고 푸짐한 유성시장의 먹거리는 유명합니다! 특히 가을하면 떠오르는 가을전어 냄새가 아주 좋았습니다 ^^


쇼핑목적만 아니더라도 시장나들이로 간식도 사먹고, 저렴하게 상품도 구매할 수 있는 유성시장입니다. 물론 먹는 것뿐만 아니라 유성시장은 타 시장에 비해 넓은 상품 구색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날도 다양한 상품들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아기자기한 바구니에 깔끔하게 담겨져 있는 채소들입니다. 상인분의 정성이 들어간 가격표까지! 한눈에 들어오네요 ^^

많이 구매할 필요없이 원하는 만큼만 구매할 수 있는 것도 전통시장만의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을 꽃으로 꽃축제가 많이 열리는 요즘, 유성시장에도 꽃들이 활짝 피었습니다 ^^ 지나가는 길에 눈길을 확 사로잡습니다.

군데군데 위치한 꽃들로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것 같습니다 




Weakness(약점)







다음은 유성시장의 아쉬운 점입니다. 유성시장에는 많은 사람이 발걸음을 하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특히 장날이 되면 더더욱 많은 분이 찾아옵니다. 그러나 타 시장이 비해 다소 좁은 시장 내부환경으로 쇼핑을 하기에 불편함을 느끼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 내 주차시설 등 편의시설이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한다면 대전뿐만 아니라 충남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Opportunity(기회)





▲유림공원


유성시장근처에는 유성천,유성족욕장 체험, 공원 등 하루 나들이 또는 여행코스로 좋습니다.





▲유성온천 족욕체험장





그다음으로는 유성시장이 대표전통시장이 되기 위한 기회요인입니다.

유성시장근처에는 유성시외버스터미널과 지하철역이 근접해 있습니다. 이는 유성시장을 또 하나의 관광명소로 만들어 많은 관광객들을 끌어 올 수 있게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유성시청 근처에는 유성온천, 족욕체험장, 유림공원 등 여러 관광명소가 있습니다.  유성시장에서 맛있는 먹거리를 산 후 나들이를 떠나시는 건 어떨까요? 생각만해도 즐겁습니다.




▲ 즐겁게 시장을 구경하는 아이들




유성시장을 들어서자마자 왁자지껄 즐거운 웃음소리가 들려왔습니다. 가까이 가보니 근처 어린이집에서 귀여운 친구들이 시장 나들이를 왔더군요! 생각해보니 요즘 아이들은 전통시장보다는 대형할인점이 더 익숙할 거란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 친구들은 오늘 소중한 추억을 하나 만들어 가겠죠? 어린아이들도 즐거운 놀이 공간이 될 수 있는 유성시장입니다.




Threats(위기)





마지막으로 유성시장의 위기요인으로는 대형업체의 출현, 온라인 쇼핑의 증가, 다양한 유통 매체 등이 있습니다.





놀러 가기 좋은 계절 가을에 우리 아이 손잡고 또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시장나들이 어떠신가요?

맑은 하늘 아래 펼쳐진 유성5일장, 맛있는 먹거리부터 다양한 상품의 볼거리까지!

대전을 대표하는 5일장, 유성시장으로 놀러 오세요!









***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