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의 지하철여행 1편 (대동역,대전역,중앙로역,중구청역)




대전의 지하철여행 제1편 <판암역~오류역>




***




주요 지하철명소

대동역(대동하늘공원) → 대전역(신도칼국수)  중앙로역(대전창작센터,대흥동카페거리)  중구청역(대전근현대사박물관)


대전에는 아직 지하철이 1호선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아주~ 심플하고 누구나 가기 쉬운 지하철노선이지만, 우리는 잘 알고 있는 지역을 다른지역 사람들은 알까요? 때문에 대전의 주요명소들을 지하철을 타고 다니며 여행다닐 수 있는 곳을 소개하겠습니다.


위의 명소들을 선택하게 된 배경에는 일단, 지하철역을 반경 500m까지 잡았으며 이는 도보로 긴 시간이 걸려야 하지 않는다는 점을 조건으로 잡았습니다. 두번째는 누구나 알고 있고 또한 접근성도 좋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위의 지역들을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위의 명소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동역 (대동하늘공원)


대동역 주변은 명소가 많지 않습니다. 대신 우송대학교가 주변에 있어 많은 학생들의 통학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명소는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새로운 명소가 하나 있지요. 바로 대동하늘공원과 벽화마을을 들 수 있습니다.


이전 대동하늘공원과 벽화마을은 대전의 낙후된 지역으로 사람들이 접근을 꺼려하는 지역이었으나, 무지개프로젝트를 통해 대동은 새롭게 변모하며 특히 연인들이 찾는 관광지로서 벽화마을과 함께 대동하늘공원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지요.








대전역 (신도칼국수)


대전역 주변은 옛 부터 널리 알려진 지역으로 그 옛날 대전역 가락국수가 참 유명했었죠. 그러나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또한 주변에는 중앙시장이 있습니다. 중앙시장에는 다양한 먹거리들을 즐비한데요. 특히 시장맛집들을 돌아보며 거니는 사람들도 많아요.


그리고 이곳은 대전에서 가장 오래된 번화가인 만큼 오래된 식당들도 많아요. 대전이 원조인 두부두루치기와 함께 인구밀도대비 가장 많은 칼국수집이 있기도 하고요. 그래서 대전에는 칼국수축제도 있어요. 이중에 대전의 3대30년 집으로 소개된 곳 있는 신도칼국수도 있답니다.





중앙로역 (대전창작센터&대흥동카페거리)


중앙로역은 예부터 대전에서 가장 번화한 곳에 하나인데요. 주변에는 대전역과 함께 구)충남도청 그리고 중구청도 있습니다. 때문인지 과거부터 사람들의 왕래가 참 많았던곳으로 다양한 문화시설과 유흥시설 등 즐길거리가 많은 곳이에요. 둔산의 개발과 함께 원도심으로 주목을 덜 받게 되지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은행동 또한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중앙로역 주변에 소개할 곳은 대전창작센터와 대흥동카페거리 입니다. 대전창작센터는 근대건축물을 활용하여 전시공간으로 재창조하여 사람들에게 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비록 공간은 넓지 않지만 오밀조밀하게 잘 관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흥동카페거리 역시 이곳 대전창작센터에서 그리 멀지 않은 가까이에 위치해 있어 도보로도 쉽게 갈 수 있는데요. 이곳은 프렌차이즈 카페보다는 개인카페들이 많이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주인장들의 성향에 따라 카페들이 제각각 다른 모습으로 들어서 있어 지나가는 이들에게 신선한 즐거움을 주기도 합니다.












중구청역 (대전근현대사박물관)


중앙로역에서 조금만 더 가면 나오는 역 바로 중구청역입니다. 사실 걸어가도 되는 거리인데요. 그래도 지하철여행인 만큼 중앙로역에서 쬐금 타고 중구청역에서 내리면 바로 대전근현대사박물관이 보입니다.


대전근현대사박물관이 위치해 있는 곳은 바로 구) 충남도청사로 이곳은 충남도청이 이전한 후 이곳에 들어섰습니다.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심에서 가까이 위치해 있어 연인은 물론 가족끼리 와도 충분한 곳입니다. 여기서는 대전의 근현대사에 대해 재미있게 꾸며놓아 사람들이 오랫동안 지켜보게 합니다. 분명 타지역사람보다 대전사람이 더 궁금해 할 내용들이네요.








지하철1호선(?)을 타고 대전을 둘러보는 대전지하철여행, 먼저 1편으로 동구와 중구지역의 지하철역 주변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물론 이곳 외에 더 많은 지역들이 있기는 하나, 조건 중에 하나가 바로 역사와 500미터 반경이내에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너무 멀면 오히려 더 가기 싫잖아요? 때문에 낚임주의를 위해 일부러 가까이 위치해 있는 명소들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대전지하철여행 2편을 소개하며, 서구와 유성구의 주요역사들의 주변명소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내용을 보다 더 자세히 소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