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대전시민대학 | 미래 병역의무자를 위한 <성공적인 군생활 노하우> 교육

 

 

대전시민대학 | 미래 병역의무자를 위한 <성공적인 군생활 노하우> 교육

 

 

***

 

 

행복으로 가는 길 대전시민대학

- 골라서 배우는 재미, 1200여 강좌 -

 

 

 

유난히 따스한 날씨로 가을의 끝자락을 보내고, 찬바람 살갗으로 파고드는 하얀 겨울을 맞이했습니다. 

유난히 좋았던 날씨 관계로 눈이 시리도록 파란하늘과 단풍이 최고로 아름다운 가을을 보냈지만,

한편으론 연일 보도되는 군 관련 사건, 사고로인해 군 생활에 대한 염려와 불안들도 참 많으시죠?

 

병영 환경은 요즘 들어 확실히 더 좋아졌다지만, 아들을 둔 부모들은 여전히 가슴앓이를

많이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대학문제로 고민하다 입학했다는 기쁨도 잠시,

학기를 마치고 바로 군대에 가려면 1년 전부터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미래 병역의무자를 위한 "성공적인 군생활 노하우" 교육이 지난 11월 8일 대전시민대학에서 열렸습니다.

 

 

 

 

대전지방병무청에서는 군대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 사고로 인해 군 생활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성공적으로 병영생활을 안전하게,

그리고 슬기롭게 마칠 수 있도록 대전광역시와 대전시민대학이 협력하여 미래 병역의무자들을

대상으로 "2014 미래 병역의무자를 위한 성공적인 군생활 노하우 교육" 실시하였습니다.

 

 

  

 

오전 9:00 ~ 오후 6:00까지 전혀 지루하지 않게 재미나게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입대부터 제대까지 군생활에 대한 이해와 간접체험으로 친근한 병영생활 마인드를 형성하고,

슬기롭게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수 있는 군생활의 비결을 가르켜 주셨습니다.

 

 

 

이날 교육은 우송대학교 교수님이신 전 재열 교수님과 세 분의 교관분들이 상담사로 함께 하셨는데요.

미래 병역의무자들에게 군생활 이해와 적응교육, 멘토링 실시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군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군생활을 인생의 황금기로 만드는 비법"을 하나에서 열가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예를 들어가며 조목조목 귀예 쏙 쏙 들어오게끔 열심히 교육을 해 주셨습니다.

 

 

 

 

이번교육은 대전지역은 물론 타 지방 학생과 일본 유학중인 학생도 참여를 했는데요.

역시 젊은이들한텐 군 문제가 상당한 관심분야 였음을 실감케 했습니다. 

육내용은 오해하기 쉬운 입영철차에 대한 핵심 포인트별 설명로 참여자들의 이해를 도왔고,

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전직 영관급 교수들이 군 인권 및 대인관계 기술, 군생활 멘토링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한 흥미로운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누구도 속 시원히 알려주지 않은 군생활의 노하우를 이번 교육을 통해서 모두 내것으로 가져가기 위해

모두 교육에 열중하였는데요. 군대도 미리 철저히 준비해서 가게되면 그리 어려울게 없다는 결론이었습니다.

이렇듯 학업 공백 없이 복학하려면 미리 입영 계획을 짜는게 중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솔직 담백하게 그리고 구체적인 질문으로 개별상담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나라의 미래 주인공들이 도움이 되는 병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군인 선배들의 진지한 대답과 뭘 어떻게 물어봐야할지 고민하는 청년들의 대화는 끊어지질 않았습니다.

 

 

 

 

 

서너개의 팀으로 나눠 상담자와 직접 대면하면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답을 얻어가는 시간.

군생활이 궁금하거나 혹여 두려움을 느끼는 미래병역자들에겐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을듯 싶습니다. 

군 선배님의 말씀처럼 "기회는 내가 잡는것" 잡을 수 있을 때 잡으라는 것처럼

오늘 이 자리가 바로 그런 자리인듯 싶습니다.

 

 

 

목표찾기로 종이위에 적어보고 적은걸 발표하고 응원하며 화이팅도 외쳐 봅니다.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5가지? 즉. 자신의 가치를 정하고, 중요도를 정하는 것이다.

지금 나의 가장 중요한 인생목표 3가지?

오랫동안 해보고 싶었으면서도 두려움 때문에 시도해보지 못했던 것은 무엇인가?

자신에게 커다란 자부심과 만족감을 주는 일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일을 하면 행복해지는가?

세 분의 상담자 모두가 영관으로 군 생활을 하시고 제대한 우송대 교관들이십니다.

3~4명씩 소그룹으로 나눠서 친구처럼 형처럼 자상하면서도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상담을 하는 모습을

보니 서로 힘을 합한 그들의 모습에서 훈훈한 정도 서로 나누는 듯 저도 참 뿌듯했습니다.

 

 

 

 

강의는 이른 아침부터 오후 6시까지 시간 가는줄 모르게 이어지는데도 전혀 지루함이 없었습니다.

군에서의 시간관리, 대인관계등의 기술, 군생활을 인생의 황금기로 만드는 비법 등의 강의였는데요~

 

대인관계기술에서는 자신의 성격유헝을 파악하고 각자의 성향에 따라 같은 일에도 다르게 반응하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방법 등을 강의하고, 군생활을 황금기로 만드는 방법에서는

군생활 준비계획, 인생 비젼 설계 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군 생활을 인생의 황금기로 만드는 비법중 하나인 시간관리(피드백)도 예를 들어 설명해주셨습니다.

1.오직 하나의 개인 시간 관리 system 만을 사용한다.

2.항상 플래너를 휴대한다

3. 일단 견딜만한 원칙대로 해 본 다음, 각자의 필요와 방식에 플래너를 맞춘다.

 

 

 

 

수료식이 끝나고 학습자 모두에게 수료증이 수여되었습니다.  한 명 한 명에게 수료증을 수여하면서

" 수고했어. 군 생활 멋지게 하고 와!!" 하면서 담당 상담사와 진하게 포옹하는 모습을 보니

오늘 하루동안 서로에겐 벌써 돈독한 정이 싹 텄음을 느꼈습니다.

 

 ☞ 앞으로 군대생활에 엄청 많은 도움이 될것같고 진짜 사나이로 거듭 태아나고 싶다는 박태훈 군.

  ☞ 막연하게 생각했던 군대를 교수님들의 말씀을 듣고 제대로 알게되어 알찬시간이 되었다는 최주현 군.

  ☞ 군대생활의 두려움이 없어졌으며, 교관,교수님과 맨토 관계로 만나

지속적으로 연락할 수 있어 정말 다행이라는 유현웅군.​

 

 

앞으로 병영생활 멋지게 잘~ 하길 바랄게요..

 

 

 

 

↑↑↑

클릭하시면 시민대학의 기관교육 프로그램에서 바로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 성공적인 군생활 노하우제3교육"12월 13일에 딱 한번 교육이 남아 있는데요. 

지금현재 대전시민대학 팝업창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하구요. 

홈페이지의 기관 맞춤교육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곧 입대를 앞둔 미래병역의무자들과 병역의무자 부모님,

그리고 가족들도 가능하니 꼭 한번 들어 보시면 군에 대한 인식과

그동안의 고민도 사라지고 자신감이 더욱 충만하여 알찬 군생활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대전충남지방 병무청 그동안 수료한 학습자들에게 군 입대시까지

 "개인별 맞춤형 병역 설계서비스" 제공하여 지속적인 멘토링을 해 줄 계획이라고 합니다.

 

군대가기전 실질적이고 제대로 된 군 생활 교육 한번 받아보시는건 어떠신지요?

 

 

***

 

 

대전시민대학 | 미래 병역의무자를 위한 <성공적인 군생활 노하우> 교육

 

 

대전광역시청 홈페이지 대전광역시청 공식블로그 대전광역시청 공식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