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10월의핫뉴스/2위] 도시철도 2호선, 시민의견 수렴 나서





도시철도 2호선, 시민의견 수렴 나서

- 타운홀미팅 등 다양한 계층의 객관적 의견 도출 -




***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논의를 위한 시민의견 수렴 타운홀미팅이 10월 27일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3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타운홀미팅에 참여한 326명의 시민은 사전에 공개모집을 통해 참가를 신청한 589명 중 지역별, 성별, 연령별 균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난 19일 전자시스템 추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된 타운홀미팅은 대전시의 도시철도 추진경과 보고에 이어, 그동안 4차례의 전문가회의를 진행해 온 김명수 한밭대 교수가 11개 쟁점지표에 대한 전문가회의 결과를 설명한 후 고가와 노면 방식별 전문가 2명이 보충설명을 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날 참가자들은 우편을 통해 사전에 제공받은 11개 쟁점지표 설명자료와 10명씩 모인 테이블 모둠토론을 통해 제기된 의문사항을 질문하고, 전문가들이 답변하는 과정을 연속하면서 시종일관 진지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의견나눔,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시민경청’이란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번 타운홀미팅은 고가와 노면 방식에 대한 선호도를 직접적으로 묻는 대신, 도시철도 건설에 있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핵심 쟁점지표를 중심으로 선호도를 조사했습니다.


이날 시민들은 전문가회의에서 제안한 11개 지표 중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4개의 지표로 <사업추진 용이성>, <교통수단간 갈등요인>, <신뢰성>, <안전성>을 선택했습니다.


공급측면에서 <사업비용(23%)>보다 <사업추진 용이성(44%)>을 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는 <고가(70%)> 방식이 <노면(28%)>보다 더 적합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환경성(미관/경관 포함)>과 <교통수단간 갈등요인> 중 <교통수단간 갈등요인(55%)>을 <환경성(23%)>보다 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는 <고가(73%)> 방식이 <노면(24%)>보다 더 적합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용측면에서는 <안전성(59%)>, <접근성(15%)>, <이동성(10%)> 순으로 응답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적합한 방식으로는 <고가(68%)>, <노면(27%)> 순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날 타운홀미팅을 끝으로 3단계 추진전략 중 전문가와 시민의견 수렴이라는 1-2단계 전략을 마쳤다. 3단계 전략인 최종 정책결정을 앞두고 대전시는 당분간 의견수렴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시는 28일부터 시 출입기자단과 대전피플 1,60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학계, 언론계, 경제계 대표와의 조찬간담회를 통해 추가적인 의견수렴에 나설 계획입니다.


또한 내달 3일에는 권선택 시장과 기획관리실장, 교통건설국장 등 담당공무원들이 함께 오송(무가선트램)과 인천공항(고가자기부상)에 대한 시범노선도 방문할 예정으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




도시철도 2호선, 시민의견 수렴 나서

- 타운홀미팅 등 다양한 계층의 객관적 의견 도출 -




대전시청홈페이지대전시 공식블로그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