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으로 보는 나부코, 대전예술의전당
***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월요일 오후,
이번주 일요일에 볼 오페라 <나부코>의 연계강좌가 있다고 해서 대전예술의 전당을 찾았어요.
이번 10월에 공연하는 제작오페라 <나부코>는 고양문화재단과 대전예술의전당이 공동으로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최고 기량의 성악가들을 선발하고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중견성악가들을 캐스팅 하여
그 어느 때보다 최고 수준의 성악가들로 최고의 오페라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 작품이라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공연정보를 참고해주세요^^
오페라 나부코(NABUCCO)
러닝타임 : 150분
공연장소 :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
공연일정 : 2014. 10. 24(금) ~ 26(일), 3일간 3회
공연 시간 : 24(금) 19:30 / 25(토)~26(일) 19:00
티켓값 : R석 70,000원/ S석 50,000원/ A석 30,000원/ B석 20,000원/ C석 10,000원
이번 <나부코> 오페라 공연에 앞서 대전예술의전당에서 연계강좌를 두 가지 준비했는데요.
하나는 오늘 제가 소개드릴 <영상으로 보는 나부코> 강연이고요.
또 하나는 <갈라콘서트> 입니다.
대전예술의전당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강의장소는 대전예술의전당 아카데미홀입니다!
http://www.djac.or.kr/html/ac/edu/edu_0208.html
아카데미홀을 찾아가는 데 살짝 헤맸지만 다행히 안내 종이가 많이 붙어있었어요.
혹시 아카데미홀을 찾아가신다면, 대전예술의전당을 바라보고 왼쪽편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시면 빨리 찾으실 수 있어요.
전 괜히 오른쪽으로 들어가 헤맸네요^^; 아카데미홀은 지하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담한 크기의 아카데미홀인데요.
40석의 좌석과 강연을 할 수 있는 빔 프로젝터와 피아노도 보이네요.
이번 연계강좌는 성악을 전공하시고, 음악과 인문학 관련 강의도 하시는 이강호 선생님이 해주셨는데요.
아주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으로 <나부코>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연은 <나부코>의 작곡가 이탈리아의 베르디의 생애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했습니다.
이탈리아의 국민 작곡가 '베르디'는 제국주의와 여러 가지 사상들로 혼잡한 19C의 사람이었는데요.
두 번의 오페라를 작곡하고 아내와 딸이 죽는 비극을 겪은 뒤,
앞으로 오페라를 작곡하지 않겠다 선언하고는 다시 제기작으로 선보인 것이 바로 <나부코>라고 합니다.
<나부코>가 초연되었던 이탈리아 라 스깔라 극장에서 공연한 영상을 보여주셨는데요,
이태리어를 알아들을 수는 없었지만 베르디가 작곡한 장엄한 곡들과 배우들의 연기에 푹 빠졌습니다.
나부코는 성경을 바탕으로 창작된 이야기인데요. 히브리인들의 '바빌론 유수' 시건이 바로 그 배경입니다.
바빌론의 왕 나부코는 예루살렘 성전을 파괴하고 히브리인들을 핍박하는데요.
노예의 몸에서 태어난 것을 안 나부코의 큰딸 아비가일레가 아버지의 왕좌를 빼앗았지만 심판을 당합니다.
한편 히브리인 대제사장 자카리아의 조카인 이스마엘레는 볼모로 데려온 나부코의 둘째 딸 페네나와 사랑에 빠지고,
페네나는 히브리인들을 도우며 유대교로 개종을 준비하다 아비가일레에게 처형당할 뻔 합니다.
결국, 나부코는 히브리 신에게 용서를 구한 뒤 자기 백성들과 함께 히브리 신을 섬기기로 한다는 내용입니다.
오페라는 미리 내용을 알고 가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공연을 보기 전에 이 강의를 들어서 참 유익했습니다.
이번 공연의 키워는 '대립'이라는데요.
특별히 물질기계문명과 정신자연문명의 대립을 중심으로 보여준다고 합니다.
역사적인 내용을 오늘날 우리들이 공감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내용으로 표현하고자 했다고 하네요.
대전예술의전당에서 펼쳐지는 제작오페라 <나부코> 과연 어떨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
장소 :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대로 135 대전예술의전당
문의 : 042-270-8333
대전예술의전당 홈페이지 http://www.djac.or.kr/
대전예술의전당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djartscenter
대전예술의전당 트위터 https://twitter.com/djarts11
***
영상으로 보는 나부코, 대전예술의전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