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2월의핫뉴스 1위 | '엑스포재창조사업' 3월부터 본격 착수







'엑스포재창조사업' 3월부터 본격 착수

- 사이언스센터 민자공모 및 철거공사… 6월 HD드라마타운 착공 -



***



1993년 대전엑스포가 지역발전을 10년 이상 앞당겼다면, 올해 본격 추진되는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사업은 대전미래의 100년을 책임질 보고입니다.


대전시는 "지금까지 수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렇다 할 활로를 찾지 못하던 엑스포재창조 사업이 지난해 12월 31일 특구개발계획 수립을 계기로 추진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대대적인 과학공원 개편사업이 비로소 시작됐다"고 하였습니다.


엑스포재창조사업은 총 9,627억 원의 재원을 투자(국․시비 7,627억 원, 민자 2,000억 원)하여 2017년까지 과학공원 부지 총 59만 2,494㎡를 4개 구역으로 개발한다는 것으로  ▲첫째, 엑스포과학공원의 상징성을 제고하는 엑스포기념공간(13만㎡, 전체면적의 22%), ▲둘째, HD드라마타운 등 첨단영상산업단지(10만㎡, 전체면적의 17%), ▲셋째, MICE 산업육성을 위한 국제전시컨벤션지구(3만㎡, 전체면적의 5%), ▲마지막으로, 창조경제 및 시민편의증진을 위한 사이언스파크(33만㎡, 전체면적의 56%)입니다.





특히 엑스포기념공간은 1993년 엑스포 개최지역으로써의 영광과 성과를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세계적으로 5~6%만을 기념공간으로 남겨두는데 반해, 과학공원 전체부지의 22%인 13만㎡을 업그레이드하여 엑스포의 상징성 제고 및 기능 강화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엑스포과학공원은 20년간 적자와 침체라는 어둡고 긴 터널을 빠져나온 만큼 올 한해 '변화'와 '실행'이라는 두 바퀴를 축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 중 첫 번째로, 한빛탑을 중심으로 우측에 조성되는 엑스포기념공간에는 이번 달 세계엑스포기념박물관 공사가 완공될 계획으로 1851년 세계박람회부터 현재까지 출시된 진귀한 박람회기념품 3천여 점이 세계 최초로 다음 달 시민들에게 공개되어 과학공원의 볼거리를 한층 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한빛탑은 보는 공간에서 과학문화체험공간으로 바꿀 계획이다.   관람객의 움직임을 스크린과 로봇이 감지하여 반응하는 콘텐츠를 전망대 내부(716.6㎡)에 갖추고, 미디어아트를 이용한 경관조명을 통해 한빛탑과 엑스포다리, 엑스포시민광장을 연결하는 대표 야간 명소로 올해 1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연내 착수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한빛탑 좌측 과학공원 주차장 부지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드라마․영화 스튜디오인 HD드라마타운이 오는 6월 착공되어 2016년 6월 완공될 계획입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HD드라마타운은 지난해 완공한 액션영상센터와 영상특수효과타운과 트라이앵글 존을 이루면서 명실상부한 첨단영상산업단지로써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 고부가가치 산업인 MICE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 무역전시관 자리에 대전컨벤션센터와 연계한 국제규모의 대형 전시장 및 다목적 홀을 신축합니다. 이 사업은 지난해 관련부처 전시산업발전심의위원회 및 예비타당성 사전심의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원 부지의 56%를 차지하는 사이언스파크는, 과학과 창조경제의 메카이자 세계적인 석학과 시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인 사이언스센터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 본원, 지식재산의 산실 한국특허정보원이 밀집됩니다. 3개 사업 모두 내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각종 인허가 절차 이행과 설계 준비가 한창입니다. 특히 시민의 여가공간 확충과 과학체험․교육․문화․엔터테인먼트의 복합단지로 조성합니다.


올해 엑스포재창조 사업은 공공사업과 민간사업 간, 기존 시설과 대규모 개발사업 간 원활한 추진을 위해 3월 초에 사이언스센터 민간사업자 공모 공고, 5월에 사업자 선정, 하반기 설계를 통해 내년 상반기에 착공한다는 목표로 현재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를 마련 중에 있고 다음 달 공원 내 각종 지장물 철거공사를 발주할 예정입니다.


대전시는 '이제는 엑스포과학공원 개발 방향이 설정돼 있는 만큼 정확한 목표의식 속에 속도감 있는 실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올 한해 현장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엑스포재창조사업이 완료되는 2017년 과학과 창조경제, 시민휴식의 복합공간으로 새롭게 변모한 엑스포과학공원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




'엑스포재창조사업' 3월부터 본격 착수

- 사이언스센터 민자공모 및 철거공사… 6월 HD드라마타운 착공 -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