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맛집

[대전 맛집] 삼복 더위 여름철엔 삼계탕!! - 풍전삼계탕



대전에서 유명한 맛집이 여럿 있지만,  

역시 여름엔 보양식 보양식 집이 붐빈다.

초복을 맞아 '풍전 삼계탕'을 다녀왔다.

삼계탕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이라 그런지 음식은 지체 없이 나왔습니다.

이 날도 많은 사람들로 붐볐는데 2층에 자리가 없어 3층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삼계탕이라 해서 반찬은 단촐하게 필요한 반찬만 나왔습니다.

이후부터는 몸이 우선이라 ㅎㅎ

먹느라고 사진을 못찍었네요.


맛있게 식사를 마치고 가는 길에 보니,

저녁시간이라 사람들이 1층까지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네요.

 

자, 초복때 몸보신 못하신 분들!!

중복과 말복때 삼계탕 어떠신가요??

아래와 같이 대전엔 세개의 풍전 삼계탕이 있습니다.  가까운 곳으로 가시면 좋을 듯하네요.

 

풍전삼계탕만년점 로드뷰
042-476-8400
대전 서구 만년동 333

풍전삼계탕둔산점 로드뷰
042-484-4411
대전 서구 탄방동 681

풍전삼계탕 로드뷰
042-627-7788
대전 동구 용전동 145-9

---=-=-=-=-=-=-=-=-=-=-=-=-=-=-=-=-=-=-=-=-=-=---
참고로 삼계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정확한 용어는 계삼탕(鷄蔘湯)이라고도 한다.
병아리보다 조금 큰 영계를 이용한 것은 영계백숙이라고 한다.
내장을 꺼낸 닭의 뱃속에 깨끗한 헝겊으로 싼 찹쌀·마늘·대추 등을 넣고, 물을 넉넉히 부은 냄비나 솥에 푹 삶아 고기가 충분히 익었을 때 건져낸다.
인삼을 헝겊에 싸서 국에 넣고 푹 고아 인삼의 성분이 우러나게 하여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국물만을 마시거나, 국물에 양념한 고기를 넣어 먹기도 한다. 그러나 인삼을 찹쌀 등과 함께 섞어서 닭 속에 넣어 고면 닭 뼈에 인삼의 영양분이 스며들어 인삼의 영양분이 감소된다.

삼계탕의 유래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삼복더위라 하여 무더운 한 여름철에 건강을 지키기 위해 특별한 날을 정하여 보신효과가 뛰어난 음식을 먹는 풍습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보통 이 때 먹는 음식으로는 보신탕, 수박, 그리고 삼계탕이 있다.
이 중 삼계탕은 토종닭에 찹쌀·마늘·인삼(수삼)·대추 등을 넣고 끓여내는 탕으로 여름이 되어, 식욕이 떨어지고 만성피로 등 이른바 여름을 타는 증세가 나타나 땀을 많이 흘려 기운이 빠지고 입맛을 잃기 쉬울 때 먹으면 보신효과가 매우 높은 한국 전통 음식이다.

이러한 음식을 한 더위 속에서 굳이 땀을 흘려가며 먹으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름철에는 바깥의 상승된 기온 때문에 체온도 함께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피부 근처는 다른 계절보다 20∼30%의 많은 혈액이 모이게 된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체내의 위장과 근육에서의 혈액순환은 잘 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체온이 체내로만 몰리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체내의 온도가 떨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以熱治熱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여름철에는 덥다고 차가운 음식만을 섭취할 경우에는 오히려 위장과 간을 손상시키기 쉬우므로 오히려 따뜻한 음식으로 위장과 간을 보호해주어야 한다.

한방에서 닭에 대한 문헌 내용을 찾아보면 중국 본초서인 本草綱目에서는 補陽, 補益시켜 속이 차가워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許浚선생이 지은 東醫寶鑑에서는 닭고기에는 독이 약간 있으나 허약한 것을 보호하는데 좋기 때문에 식사요법에 많이 쓴다.
그러나 풍이 있는 사람과 뼈에 열이 있는 사람[患骨熱人]은 적당치 않다.

대개 털빛이 붉은 닭고기의 기운은 심(心)이 들어가고 털빛이 흰 닭고기의 기운은 肺로, 털빛이 검은 닭고기의 기운은 腎으로, 털빛이 누런 닭고기의 기운은 脾로 들어가는데 어느 것이나 다 肝으로 돌아서 간다."하고 또한 "닭은 巽과에 속하는데 肝火를 돕는다"라고 하여 닭은 오장을 충실하게 하지만 그중 특히 간으로 들어가 간의 陽氣를 도움으로서 체내의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 효과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현대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닭고기는 닭 100g당 단백질 19.8g, 지방 14.1g, 회분 0.6g, 철 1.2mg, 비타민A 140I.U.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고단백 식품으로 닭고기를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쇠고기보다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닭고기는 고단백 식품으로 맛과 영양이 풍부하여 체내의 부족한 양기를 북돋아주는 건강식품이다.
자료출처 : http://www.igoodfoo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