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맛집/유성구맛집

조미료를 쓰지 않은 담백한 곤드레 밥집 - 거저울 식당






조미료를 쓰지 않는 담백한 곤드레밥집, 거저울식당



*** 



"곤드레 밥"이라고 아시죠? 건강 식단으로 유명해진 강원도 전통음식입니다.  이 곤드레 밥을 현지처럼 똑같지는 않지만... 제대로 하려는 집이 대전에 있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노은동에 위치한 "거저울식당" 이라는 곳입니다. 식당 한쪽면에 조미료를 넣지 않는다고 크게 써 놓을 만큼 뭔가 자부심이 대단한 식당입니다. 성인병 예방과 부인병에 좋다는 곤드레 나물밥...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전체적인 상차림 입니다. 나물들이 참 정갈하고 깔끔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맛? 보이는 그대로...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이 있더군요... 제 입맛에는 잘 맞았습니다.




▲  돌솥에 담겨온 곤드레 나물밥을 그릇에 담아 보았습니다. 맛 이전에... 향이... 참 좋더군요...

강원도 정선에서 많이 난다는 곤드레는 나물 중에서도 우리 민족이 가장 흔히 먹었던 식물이라 합니다. 전국의 산과 들에서서 많이 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밥이나 죽, 국으로 먹기에 더없이 좋기 때문이죠... 보통의 산나물은 맵거나 톡 쏘는 휘발성의 향이 있어 가끔씩 기호음식으로는 먹을 만하나 매 끼니 먹을 수 없는데, 이 곤드레는 삼시세끼 몇 달을 먹어도 탈나거나 질리는 일이 없습니다. 이 곤드레라는 이름에는 이 나물로 보릿고개를 버티며 살다간 수많은 한반도 사람들의 마음이 담겨 있기도 하죠...  곤드레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 A 등이 많아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또한 곤드레 잎의 생즙은 세척효과가 있고, 뿌리는 말려서 달여 먹으면 신경통에 좋다 합니다. 곤드레는 한방에서 지혈, 소염, 이뇨작용, 지열, 해열, 소종 외에도 민간에서는 부인병에 치료약으로 이용할 정도로 쓰임이 많은 나물이라 합니다.


 


▲ 함께 나온 나물들을 섞어서... 휘휘 저어 비벼먹으면 되는 방식... 조금 아쉬운게... 곤드레 나물만으로 밥을 비벼먹어보지 못한 것입니다. 다음에 한번 더 방문하게 되면... 꼭... 곤드레 나물만으로 비빔밥을 먹어보겠습니다.




▲ 식당의 전경입니다. 빌라들이 많은 틈에 있어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주차도 어렵구요...
하지만... 건강한 밥이 생각날때는 꼭 한번 찾아가 볼만한 곳이라 생각합니다. 추천!

 




대전블로그기자단 신준영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