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역사박물관 - 도안에서 싹트는 대전의 새로운 역사

 

 

 

 

대전역사박물관,
도안에서 싹트는 대전의 새로운 역사

 

 

 

***

 

 

 

대전광역시 유성구 도안대로 398(상대동 488번지), 042-270-8600

 

대전역사박물관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는분들은 잘 알고... 모르는 분들은 전혀 모르는 그런 곳입니다.

오늘은 대전광역시 블로그기자단에서 여러분들께 이곳 대전역사박물관을 자세히 알려드리기 위해 다녀왔습니다.

대전에 살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이들과 방학에 꼭 한번은 다녀오셔야 할 필 수 코스! 시작하겠습니다.

 

 

이날 대전역사박물관에서 찍은 사진중 한장입니다.

입구쪽에 마련된 야외전시관인데... 태실과 석불등 중요문화재를 전시중인 곳입니다.
뒤로 보이는 곳은 인근의 도안신도시 아파트 중 한곳이구요.
마침 비까지 내려... 묘한 분위기가 있어 찍게되었는데...
지금 현재 대전과... 대전역사박물관의 현재를 잘 이야기해주는것 같았습니다.

 

 

  우선 이곳을 책임지고 계시는 윤환 관장님을 뵙고 인사부터 나누었습니다. 반갑게 맞아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학예연구사 분이 친절하게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 주었습니다. 덕분에 이해가 훨씬 쉬웠습니다. 역시... 감사 ^^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더 전달해드리기 위해 열심인 블로그 기자단 여러분들.

 

 

 대전역사박물관은 당연하지만 대전의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곳입니다.

 

대전역사박물관은 우선 도안신도시 소재 본관과 유성구 노은동 소재 은구비공원내 선사박물관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우선 도안신도시 본관건물은 상설전시실, 특별전시실, 기증유물실, 야외전시장, 도시홍보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은 대전 유학자의 삶과 문화를 주제로 관련 유물이 공개되었고,
도시계획홍보관은 대전시 도시계획과 그 발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선사박물관 상설전시실은 대전시 관내 출토 발굴유물을 일반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 기본을 잊지않고... 역사와 문화재 그에 관련한 인물들에 대해서 전시하고 있습니다.

 

 

  근대도시 대전이지만... 많이 알려지지 않은 대전의 선사시대 이야기들도 잘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대전> 이라는 지명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 유래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정작 대전에 살지만 이런것들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죠!

 

 

  전시 유물과 기획의도에 대한 알기쉽고 상세한 설명...
기자단이라서 그런건 아니랍니다. 누구라도 이렇게 친절히 설명해 드린다고 하네요. ^^

 

 

 

 

   베넷저고리와 장원급제한 답안지... 어디서도 보기 어려운 귀한 자료입니다.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도 대전역사박물관 소장유물량은 국가귀속 문화재 13,000여점, 조선시대 고문서 전적유물 등 관련유물 35,000여점으로 총 48,000여점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 가운데 국가 지정 보물 3점, 대전시 지정문화재 또는 문화재자료 8점 등 총 11점이 있다고합니다. 볼게 없는 그런 박물관이 아니라는 얘기죠... ^^

 


 

 

 

 2012년 말 개관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매우 깔끔한 실내였습니다.

전시 시설물들도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관람하기에 매우 쾌적한 환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대전의 대표 문화재 <동춘당>의 모형도 빠질 수 없죠.

 

 

 

  대전의 역사... 그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담아내고 있는 대전역사박물관

지금은 시작이라 널리 알리는게 우선이겠지만... 길게보고 많은 준비와 내실을 기했으면 좋겠습니다.

방학, 아이들과 어디갈지 고민될때, 대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이곳.
대전역사박물관 강력 추천합니다. ^^


 

 

 

 

 

 

■ 관람시간

동절기(11~2월) : 10:00~18:00 / 하절기(3~10월) : 10:00~19:00
 ※ 관람종료시간 30분전까지 입장가능

 

■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명절 당일, 기타 박물관 관장이 지정한 날

 

■ 관람료

무료

 

■ 유모차·휠체어 대여

유아, 노약자, 장애인은 유모차와 휠체어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모차는 30개월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만 대여할 수 있습니다.)

 

■ 전시해설안내

전문자원봉사자, 박물관 직원으로부터 전시유물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전시해설의 효율성을 기하고 쾌적한 관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시해설사 1인당 사전 예약자를 30명 내외로 제한하며,
30명 이상의 단체관람객의 전시해설은 예약 시 안내해드립니다.

 

■ 기타사항은 안내데스크 또는 아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 042-270-8606~10

 

■ 대중교통은 버스 106번, 115번, 312번, 706번, 11번이용 하시면 되는데... 휴먼시아 10단지 정류장 하차하여 조금 걸으셔야 합니다. ㅜㅜ

 

 

 


 

대전블로그기자단 단장 신준영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