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

대전시 3대하천 생태복원

대전시 879억원 투입 하천 생태복원

 

대전시 3대 하천은 대전천, 갑천, 유등천을 말한다.

이 3대 하천의 총길이는 77.5km이며 하천별로는 갑천 39.6, 유등천 15.5, 대전천 22.4km다.

 

대전시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수해가 되풀이되거나 건천으로 하천기능을 상실한 3대 하천 7곳을 지천을 대상으로 2012년 까지 879억원을 집중 투자해 대전시민 친수공간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지난해 유성천2.55km 구간에 대한 생태복원사업을 추진해 국비 132억원, 시비 80억원, 구비 38억원 등 총 250억원을 투입, 2011년 완공예정이라고 하네요 . 대전시는 유성천 생태복원 사업이 완료되면 오는 6월 준공 예정인 유성 시민의 숲과 내년 조성되는 야외 수영장과 공간적으로 연계돼 대전의 명소로 자리매김할 전망입니다.

 

또 대전시는 물이 말라 하천기능을 상실한 동구 대동천도 주민들의 문화 체육공간이 어우러진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고자 지난달 공사에 들어가 2012년 완공 예정입니다.

 

대전시는 동구 판암동에서 대전천 합류지점을 흐르는 대동천 4.5km 구간을 사계절 넉넉한 수량이 유지되는 자연하천으로 복원한다고 하고,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 습초지와 야생 화초지, 생태관찰로, 이벤트광장, 체육시설등 을 설치한다고 합니다.

 

이와함께 대전시는 유성구 관평천을 비롯한 신동에서 대동으로 흐르는 신동천 덕진동에서 관편동을 통과하는 덕진천 등 유성권 수해상습지역에 대한 대대적 하천정비를 위해서 토지보상을 진행 중이며 유성구 추목동에서 구성동 구간의 탄동천은 현재 설계단계에 있습니다.

 

특히 대전천에 대한 차집관거(하수를 처리장으로 유도하는 시설) 공사를 통해 생활하수를 원천적으로 차단 했으며 지난해 완료된 대전천 물길살리기와 목척교 주변복원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전시 박성효시장님은 "유성천을 시작으로 추진한 수해상습지 개선사업을 3대 하천 지류로 확대하고 하천기능을 상실한 건천을 되살려 지천의 생명력을 3대 하천으로 연결하겠다" 며 하천개선 정비사업으로 재해 예방은 물론 대전시민들의 친수공간을 대폭 늘려갈 방침이라고 말씀하셧습니다.



<위사진은 복구 전과 후를 나타내는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