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누구에게나 공평한시간... 가치있게 활용하길 (직장교육)

 

 

"누구에게나 공평한 시간…가치 있게 활용하길"
- 염홍철 시장, 27일 올 마지막 직장교육서 '알찬 마무리' 강조 -
- 일본 101세 할머니詩人 예(例)들며 '시간의 중요성' 역설 -

 

"시간(時間) 만큼 공평하고 정확한 게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1초란 시간의 범위는 같지만, 심리적 시간은 각자 다르고,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도 달라집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이 27일, 시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올해 마지막 직장교육에서 연말연시를 맞아 특별히 '시간의 가치'에 대해 언급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똑같은 시간이지만 아이들에게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 시간이 더디게 간다고 생각하고, 노인들에게는 세월이 너무 빠르다는 생각을 갖는 경우가 많다,"며 각자의 심리적 상태에 따라 시간의 길이가 다름을 설명했습니다.

이어 염홍철 대전시장은 대전시 홈페이지의 '염홍철의 아침편지' 가운데 소개한 일본의 시바타 도요(1911년~)씨를 예로 들며 "그분을 통해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고, 시간을 어떻게 가치 있게 쓰는 것이 소중한가를 다시금 느꼈다"고 강조했습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시바타 도요는 90세에 아들의 권유로 시를 쓰기 시작해 99세에 펴낸 첫 시집 '약해지지마'가 150만부가 팔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할머니시인"이라며 "그녀는 가난과 이혼, 그리고 글쓰기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삶을 살았지만, 101세의 노인이 된 지금도 아침마다 화장을 하고 시를 쓰며 자부심과 꿈을 키워간다"고 소개했습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결론적으로 "그녀에게 시를 쓰게 하는 원동력은 용기를 잃지 않고 '인생은 언제나 지금부터야!'라고 말하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라고 진단하고"시간은 사람들 각자가 얼마든지 컨트롤 할 수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이 같은 그의 발언은 자칫 헤이해지기 쉬운 연말연시를 맞아 시간을 더욱 가치 있게 활용하는 공직자가 되길 바라는 선배의 조언으로서, 임진년 한해의 알찬 마무리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대전블로그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