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충남도청사 주변 원도심 활성화 총력!!!!

 

대전시가 충남도청사 주변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에 나섭니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내달 충남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함에 따라 도청사 주변 상권을 살리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15개의 단‧중‧장기 사업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우선 대전시는 도청이전이 되면 시‧구 전 공무원 및 산하기관‧단체 직원을 대상으로 도청주변 상권을 살리기 위해 매월 정기적인‘도청사 주변 식당‧상가 이용의 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 시청사 광장 및 회의실, 로비 등에서 개최하던 토요콘서트, 음악회, 전시․박람회, 세미나 등 각종 행사를 도청사 등 원도심 휴게공간으로 분산 개최해 지역 상권 활성화를 꾀할 방침입니다.

특히 원도심의 차 없는 거리 , 우리들 공원, 목척교 주변 데크 등을 활용해 시민이 모여들고 주변상가도 북적이는 주요 행사장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이달부터는 우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원도심의 맛집과 멋집, 문화공간 등 숨은 매력을 찾아보는 원도심 음식․문화지도인‘끌림, 어울림  그리고 설렘’책자 3000천부를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도청사 일대의 주요 식당과 문화공간을 시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원도심 맛집과 문화 공간 영상지도’를 내달까지 만들 계획입니다.

특히 도청사 일대의 전통식당과 소극장, 갤러리 등 주요 문화공간을 시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담은 영상물을 제작해 내달 말 첫선을 보일예정입니다.

내년 3월부터는 원도심 지역 거리에서 다양한 공연과 전시‧이벤트, 스토리텔링 사업 등 시민단체 공모사업은 원도심으로 집중 배치합니다.

원도심에서 오감만족의 매력을 느껴보는‘원도심 투어’는 도청 및 관사촌 등 근대문화유산 20곳과 인동 3‧16독립만세운동 등 역사현장, 산호여인숙, 소극장과 및 갤러리, 원도심 골목길 등의 테마여행으로 꾸며집니다.

또 100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칼국수 문화축제’도 내년 4~5월경에 개최할 예정이며, 매월 두 차례 열리는 인디작가들의 생활 창작품 벼룩시장인‘닷찌 프리마켓’도 은행동 목척시장 길에서 도청주변 거리로 확대‧운영할 계획입니다.

대전시는 으능정이 LED거리 조성사업’이 내년 8월에 완료되고,‘중교로 조성사업’은 내달 착공해 내년말 완공되며,‘대흥동 골목재생사업’과‘우리들  공원주변 재창조사업’이 각각 2014년에 완료되면 대전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대전시는 중장기적으로 도청부지에‘대한민국 문화예술 창작복합단지’를 조성하고, 대흥동 관사촌을‘시민중심의 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재창조하며, 시 인재개발원을 도청부지내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공공기관을 원도심으로 유턴하는 정책도 지속적으로 펼친다는 복안입니다.

박용재 대전시 도심활성화기획단장은“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원도심의 상권 위축이 우려되지만, 내년 초부터 도청사 주변 공동화 예방을 위한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사람이 모이는 원도심, 즐거움과 감동이 넘치는 시책을 펼쳐 상권이 위축되지 않고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전블로그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