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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소식/대전소식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통과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C(비용대비편익) 0.91, AHP(종합분석) 0.508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1일 대전시와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대전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종합분석(AHP) 평점에서  도시철도 건설에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비용대비편익(B/C) 분석은 1에 가까운 0.91로 나타났고, 여기에 지역낙후도와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의 일관성 및 사업추진 의지, 환경성 등 정책적 분석을 통한 종합평점에서는 0.508로 집계됐습니다.

도시철도 건설분야의 타당성분석 기준에 종합평점이 0.5이상이면 타당성이 있는 것이어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의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2018년까지 총사업비 1조 3617억 원을 투입해 진잠~서대전4~대동5~동부4~오정동~정부청사~유성네거리 구간(28.6㎞)을 연결하는 2호선 1단계 사업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총사업비 1조 3617억 원은 국고 60%, 지방비 40%로 충당되며, 국비 8170억 원은 2018년까지 6년에 걸쳐 지원됩니다.

이에 따라 대전도시철도 2호선이 건설되면 버스(17.1㎞), 승용차(25.1㎞)보다 빠른 44.3㎞속도로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대량수송 및 안전성 환경성이 확보되며, 도시철도 1호선과 환승을 통한 연계시스템이 구축돼 더욱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대전시 관계자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며 "사업추진 절차를 이행하면서 차종 및 건설방식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시민의견 청취 등을 통해 공감대 형성의 과정을 거쳐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전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정리해 도시철도2호선 건설 기본계획 변경승인을 국토해양부에 신청, 환경부 등 관련기관 협의와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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