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광역시 역사에 대해 궁금한 모든것을 알려주마! - 대전광역시 향토사료관 (중구 문화동 한밭도서관 內)

 

 

대전광역시 역사 모든걸 알려주마! 

 

대전광역시 향토사료관 (중구 문화동 한밭도서관 內) 

 

<대전광역시 향토 사료관>은 대전 지역의 역사 유물을 보여주는 시립 박물관 입니다.

2층 건물로 약 880m² 크기의 3개 전시실에 대전 지역의 고고미술, 역사, 민속 자료 등 2230여 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으며, 대전 지역에 많이 분포된 구석기~청동기 시대까지 선사 유적을 비롯해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문화 유물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송몽인(宋夢寅, 1586∼1612)의 시집(詩集)인 금암집판목(琴巖輯版木, 대전광역시 유형문화재 제23호) 33판, 선조의 아들 경평군의 태(胎)을 안치한 원형 석함(石函)인 경평군태실(慶平君胎室, 대전광역시 문화재자료 제26호)이 주요 전시물입니다. 야외 정원에는 장승과 비석 태실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11~2월은 오후 6시)까지 문을 열고 월요일은 휴일입니다.

 

  사료관의 전경입니다. 한밭도서관 내에 있지만 별관으로 독립해서 운영중입니다.

 

 사료관 앞에 있던 태실... 대전광역시 중요 문화재중 하나 입니다.
 

 여기는 대전광역시 향토사료관, 우리시의 역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입구에 걸려있는 명패

 들어가기전에 마련되어 있는 대전의 문화유적 지도! 

이런걸 제대로 제작해 보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입구를 들어서면 제일 먼저 반기는 안내실의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자료도 받고,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1층에 위치한 기획전시실에 먼저 들렀습니다.
 

 예전에 했던 전시 입니다만... 아직도 그대로 인듯 하더군요... 조금 아쉬웠습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기획전을 통해서 대전의 다양한 역사를 보여줄 수 있을텐데 말이죠... 

  고급스럽지는 않지만... 깔끔하고 알차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 근대 대전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주며, 엽서라는 부재료를 통해서 상징성을 주고 있는 좋은 전시였습니다. 

 옛 도청소재지 대전의 추억들... 이제 곧 도청은 내포 신도시로 가겠죠?
 

  한바퀴 다 돌고 나면 아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해 둔 포토존!

부모님들에게는 옛 추억을... 아이들에겐... 색다른 추억!!!

  다 돌고 나면 입구에서 나누어 주는 학습지에 도장을 찍어 갈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런거 하나 하나가 작은 재미를 주네요~ ^^

  2층입니다. 대전의 민속과 관련된 전시를 하는 곳이더군요...

 

  마침 학생들이 견학을 와 있었습니다. 재잘 재잘 재잘 ^^

  해설사로 자원봉사 해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의 장이 되고있었습니다.

  모형으로 옛 생활 모습을 재현해 둔 전시물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신기해 하더라구요...

  뭘 그렇게 열심히 적는지... ^^

  조선시대 대전의 연표! 이렇게 대전에 관련된 것만 다로 정리해 둔 것은 처음보았습니다.

  대전이 어떻게 지역을 이루었는지에 대해서 설명도 되어있었습니다.

  2층 전시장의 오른쪽의 모습입니다. 같은 크기로 왼쪽에 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전의 문화재에 대해서 정리해 둔 것인데...

자료라 워낙 예전에 만든 것이라... 최근의 것들은 빠져있더라구요...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용은 대중교통 버스 311, 317, 618번을 이용하시어 한밭도서관에서 내리시면 되며, 주차시설이 많지 않으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이용 안내는 링크를 클릭 하셔서 대전광역시 향토사료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museum.daejeon.go.kr/history.do?method=main)



대전블로그기자단 신준영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