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3월의 핫뉴스] 5위. 대전시 '대한민국 효(孝) 테마파크' 조성한다

 

대전시 중구 뿌리공원 일대에‘대한민국 효(孝) 테마파크’가 조성됩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8일 정례기자 브리핑에서 중구 사정동 뿌리공원 일대에 효문화진흥원을 유치하고 충효상징동산 조성과 유스호스텔 건립 등 총 3개 분야 8개 사업에 110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효 테마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뿌리공원과 족보박물관이 위치한 대전만의 장점을 살려 효 문화와 관련된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으로 청소년 인성교육의 장으로 활용함은 물론 효 실천 모범도시, 효 교육의 메카화 한다는 중장기 프로젝트에 따른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는 우선 보건복지부에서 공모 중인‘효문화진흥원’유치에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입니다. 대전시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해 이달 말까지 제안서를 제출하고 진흥원 건립의 최적지임을 적극건의하고 홍보할 예정입니다.

‘효문화진흥원’의 대전건립이 확정되면 오는 2015년까지 뿌리공원 내 26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 7700㎡ 규모로 연구, 교육, 체험, 공연관 등을 조성하게 됩니다.

또 중구와 협력해 사업비 26억 원을 들여 2014년까지 뿌리공원 확장과 현재 설치된 136기의 성씨비 외에 추가로 150여개의 성씨비를 설치하는 주변 정비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오는 5월에 열리는 효문화뿌리축제를 대전의 대표축제로 활성화 시켜 대전 브랜드를 높이고 효 모범도시 정체성 확립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오월드․대전둘레산길 등 주변지역과 연계 위한 행평근린공원 확장(260억 원) ▲청소년수련마을 증축사업(42억 원)▲뿌리공원을 방문한 청소년들이 머물며 호연지기를 키우는 유스호스텔 건립 ▲독립운동가 이자 역사학자인 신채호 선생 생가 인근 단재기념관 등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한편 대전시는 뿌리공원 내 성씨조형물과 한국족보박물관에 효문화진흥원 이 들어선다면 효문화 전승시설의 집적을 통한 시너지효과는 물론 지역 내 관광인프라와 연계해 전 국민의 체험교육 코스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