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대전소식] 대전시립미술관, 새 옷을 갈아입니다. (대전시립미술관,미술관,시립미술관)


대전시민의 문화수준을 한층 높여주던, 대전시립미술관이 그동안의 리모델링 작업을 마치고 다시 대전시민의 곁으로 찾아왔습니다. 이번 리모델링은 노후 된 전시시설 및 관람객 편의시설 등에 대한 사업으로 사업비17억원이 투입된 사업이었습니다

그동안에 대전시립미술관은 리모델링기간 동안 노후 된 전시실과 수장고 및 교육실, 카페테리아 등 미술관 전체에 대해 깨끗하고 새로운 환경으로 조성하였으며 이로 인해 시민들 곁으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리모델링 된 전시실의 경우 자유로운 전시조명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천창을 막아 자연광의 유입을 막고, 또한 LED 집중조명을 적용하였으며, 전시작품에 따라 자유로운 공간구획이 가능하도록 전시칸막이도 교체 정비하였습니다.

또한 작품설치 및 잦은 도색으로 인해 노후 된 전시벽면도 재정비하여 고전 회화부터 현대 설치미술까지 다양한 작품의 전시가 가능하도록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춰 관람객의 다양한 감성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적의 전시공간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2개의 대형전시실은 간접조명 시설까지 갖춰 관람분위기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했으며, 보안 강화를 위해 출입문도 기밀문으로 교체하는 한편 작품보관의 수장고 100㎡를 추가공간으로 확보함으로서 작품 수장 및 보안 능력도 강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시민참여 교육프로그램의 강화를 위해 어린이집 실시실 시설을 정비하고, 신설한 어린이교육실은 기존 강의실과 달리 바닥에 난방을 설치하여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미술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세미나실에 빔프로젝트 등을 설치하여 다양한 강의 및 세미나가 가능하도록 시설을 개선하였으며, 관람객들의 편안한 휴식공간인 카페테리아 보수와 보행시설 및 공중화장실은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하여 장애인, 노약자 및 임산부 등이 어려움 없이 이용하도록 시설을 개선하여 세심하게 배려하였습니다.

대전시립미술관은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시립미술관에서 완성도 높은 전시회 개최를 통해 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향유욕구의 갈증을 해소함은 물론 지역 미술 저변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하였습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