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대전소식] 미래의 의사선생님이 출동한다! (충남대,소방,구급차,동승체험)


응급환자의 경우 호송하여 병원까지 도착하는데 있어, 그 짧은 시간에 환자의 응급치료가 참 중요하죠. 만회하나 응급치료가 잘못되기라도 한다면 뒷일 책임감당하기 곤란해집니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일선 응급기관에서는 철저히 교육을 진행하고 있죠.


대전권 권역응급센터로 지정된 충남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에서는 119 응급의료현장 의학실습을 위해 2월15일 부터 오는 6월1일까지 총 16주간 대전지역의 16개 119안전센터에서 1일 9시간씩 3일간 구급차 동승체험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구급차량에 탑승하며, 동승체험실습을 하게 될 의과전문대학원생들은 예비의료인으로서 의학교육에서 임상실습의 중요성에 맞춰 119구급차의 병원 전단계인 응급의료현장에서 환자를 먼저 접하고, 의학실습을 체험하게 됩니다.

실습을 하게 될 실습생들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안전사고 방지요령을 습득한 후 119구급대원과 함께 구급차에 탑승하여 이송환자에 대한 병력청취아 신체진찰을 통한 임상추론 및 환자를 대상으로 봉사활동까지 평가를 받게 됩니다.

현재 대전소방본부에서는 내실있는 이와같은 현장실습을 통해 미래 구급업무의 동반자인 예비 의료인에게 응급현장체험으로 제공함으로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료요구에 부응할 것이며 또한 올해 새롭게 추진되는 예비의사의 구급차 동승체험실습은 병원 전 응급의료현장과 병원단계와의 연계를 강화해 의료서비스향상에도 도움을 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