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日우에다 삿포로시장,“효문화 뿌리축제 감명받다”



 

日우에다 삿포로시장,“효문화 뿌리축제 감명받다”
우에다 후미오 시장 등 사절단 100명, 2박 3일간 대전방문 마쳐
“‘효문화 뿌리축제’, 가족과 선조의 뜻 기리는 축제에 감동”
“日시청, 시민방문 꺼려…대전 시청사 3분의 1이상 시민 공간 활용 놀라워”




대전시 자매도시인 일본 삿포로시 우에다 후미오(上田 文雄)시장을 비롯한 100여명의 경제, 문화, 관광계 사절단이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사절단의 대전방문은 지난해 10월 염홍철 시장이 일본 삿포로시 방문에 대한 답방으로 당시 양도시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양 도시 축제 등에 대규모 시민사절단을 교환하기로 합의해 이번에 방문한 것입니다. 사절단은 방문 첫 날 7일 오후 6시 리베라 호텔에서 대전-삿포로시 상공회의소 간 경제분야 교류협력을 다짐하는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8일 오전 사절단은 염홍철 대전시장을 비롯해 이상태 시의회의장, 추연곤 국제자문대사 등 직원 300여명의 뜨거운 환영 속에 시청사를 방문했습니다. 사절단은 염홍철 대전시장을 예방하고 시청 20층 하늘마당과 하늘도서관을 비롯해 국제통상투자과 사무실을 시찰 한 후 한밭종각에서 자매결연 1주년 기념 타종식을 가졌습니다. 이어 삿포로 시청을 벤치마킹해 시청사 1층에 개점한‘건강카페’에서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신 뒤 행복매장과 시 어린이집을 차례로 방문했습니다. 오전 11시 이상태 시의회 의장을 예방하고 의장주재 오찬에 참석한 후 중구 뿌리공원에서 열리는‘효문화 뿌리축제’를 참관한데 이어 으능정이 문화거리LED 조성사업 지역을 견학했습니다. 사절단은 오후 6시 리베라 호텔에서 염홍철 시장의 주재의 만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삿포로시 방문단과 시관계자 등 160여명이 참석해 대전방문의 우의를 다졌습니다.
  


이날 염홍철 대전시장은 환영인사에서“ 자매결연이 대전과 삿포로의 상호이익을 가져 올 수 있다는 신념이 같다는 공통점이 있다”라며“지난해 10월 자매결연 후 1년간 많은 교류와 실적이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염 시장은 “삿포로시와 대전시는 일본과 대전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는 도시로 일본과 한국 내 활동에 머무르지 않고 동북아 번영과 평화를 위해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혀 참석자로부터 뜨거운 박수를 받았습니다.
 

우에다 후미오(上田 文雄)시장은“대전을 방문해서 이곳저곳을 둘러보니 매우 놀랍고 감탄했다”라며 운을 뗀 뒤“일본의 관청은 민원인 이외에는 관공서를 찾는 시민들이 없는데 이곳 대전시는 청사 3분의 1이상의 공간이 시민들에게 개방돼 매우 감명 받았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효문화 뿌리 축제의 경우 가족과 선조의 뜻을 기리는 축제로 감동을 받아 오래 기억이 남을 것”이라고 밝히며“특히,“지난해 10월 벤치마킹한‘건강카페’가 대전시는‘건강카페’1호점을 시작으로 금년 내 6호점이 개점할 예정이라는 염 시장님의 말씀을 듣고 매우 놀라웠다”라며“귀국하면 삿포로시 중앙도서관 및 각 구청에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9일에는 유성 전통시장 방문에 이어 한밭수목원을 관람한 뒤 대전시와 삿포로시 자매도시 1주년 기념‘라일락’교목을 기념식수 하는 등 2박 3일의 바쁜 일정을 보내고 인천공항으로 향했습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해 10월 삿포로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이후 공무원 연수, 서예전 교류, 눈축제 시민관광단 파견 등 활발한 교류를 전개해 왔으며, 앞으고 대전-삿포로 청소년 및 프로축구 경기를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등 교류의 폭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