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대전소식] 신세계 "유니온스퀘어"가 눈앞에 다가오다!!




신세계 "유니온스퀘어"가 눈앞에 다가오다!!
대전 '유니온스퀘어' 조성(안) 마련, 본격추진



여주와 파주의 프리미엄아울렛을 능가할 중부권 최대규모의 쇼핑단지이자, 레저시설이 가득히 들어차게 될 신세계 '유니온스퀘어'가  드디어, 밑그림이 완성되었습니다. '유니온스퀘어'는 대전 서남부지구 개발지역 중 한곳인 관저동 구봉지구에 들어서게 되는되요. 그 규모만 해도 무려 98만9000개㎥!(30만여평)에 이르는데요. 이렇게 수치로만 봐도 쉽게 생각이 들지 않죠.


이런 대전에 들어서게 될 '유니온스퀘어'개발을 위한 대전시의 노력이 한층 발빠르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전시청에서는 염홍철대전시장을 비롯한 대전도시공사사장 및 관련부서의 실ㆍ국장들이 모여 구봉지구 도시개발사업에 관한 보고회도 갖게 되었죠. 이날 회의에서의 용역보고서는 '구봉산 도시자연공원'과 남부순환고속도로를 기준으로 하여 사업지구 면적을 결정하고, 쇼핑과 레저 그리고 관광문화가 함께 어울어 질 수 있는 복합물류시설용지 계획과 한국발전연구원 유치에 따른 연수원 용지도 같이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대전시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음식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근린생활시설용지를 계획하는 토지이용계획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사업지구는 아름다운 경치를 뿜어내는 '구봉산 도시자연공원'과 접하고 있어, 환경친화적 개발게획 수립과 기존 유성권 도심과 도안신도시를 연결하는 동선체계와 경관축을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서대전 IC와 논산선 국도를 이용한 입체적인 교통체계 확보에도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대전시는 이에따라 본격적으로 시민 및 의회의 의견을 청취하며, 관계기간과의 협의 및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 등을 거쳐 내년 2월에 국토해양부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신청에 나서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대전 구봉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주)신세계와 한국발전교육원의 대규모 투자유치를 통해 시작하였으며,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개발사업 위탁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개발지역의 무질서한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 지난 3월부터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고시한 상태입니다.


대전시 주택정책과는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수차례 업무협의 및 회의 등을 개최하며, 도시계획ㆍ교통ㆍ환경ㆍ도로 등에 관한 해당분야 전문가 및 관련 대학교수들의 자문을 거쳐 이같은 개발계획(안)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대전시 관계자는“이번 최종용역 보고회에서 밑그림이 완성된 만큼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면 바로 사업을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며“오는 2015년 대전 유니온스퀘어가 개점하면 문화와 관광‧쇼핑‧레저가 함께하는 복합 엔터테이먼트의 복합물류센터로 중부권 최대의 명소가 될 전망”이라고 하였습니다.

한편 대전발전연구원은‘대전 구봉지구 도시개발사업’분석 결과 3조 500여억 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 파급효과와 2만 2000명의 고용파급 효과가 발생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