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7월의 핫뉴스4위] 충청권 3개시·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T/F팀 가동 (과학벨트/대전시/충남/충북)




[7월의 핫뉴스4위]
충청권 3개시·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T/F팀 가동
3개 시·도 상생발전 공동용역 등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가 충청권에 조성키로 확정됨에 따라 후속조치로 3개 시·도가 참여하는 T/F팀이 본격 가동되면서 충청권 상생발전의 물꼬를 텄습니다. 과학벨트 T/F팀은 7월 14일 대전시청 WTA사무실에서 첫 미팅을 갖고 대전시, 충남·북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들어갔습니다.



과학벨트 T/F팀은 지난 5월, 염홍철 대전시장을 비롯해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가 대전시청에서 만나 공동성명서를 내고 구성에 합의해 3개 시·도 과학벨트 추진부서 과장을 공동팀장으로 대전발전연구원, 테크노파크 관계자 등 총 15명으로 지난 6월말 구성됐습니다. T/F팀에서는 과학벨트와 연계한 충청권 상생발전 공동용역 추진과, 정부의 과학벨트 기본계획에 충청권 의견 반영,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의 연계방안 등을 마련하고 추진하게 됩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교과부에서 금년 12월까지 과학벨트 기본계획 수립 계획이 있어 선도적으로‘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안)’을 제시 할 필요가 있다는 참석자들의 의견일치로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상생발전 연구용역과 더불어 기본계획에 포함할 연구과제, 기능지구의 인력양성 방안, 기초연구의 사업화 방안 등의 시책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능지구의 지원혜택 확대를 위해 기능지구 활성화를 위한 과학벨트 특별법의 개정과 기능지구의 명칭을‘산업화 지구’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하는 공동 건의문도 채택했습니다.

이재영 충북 산업정책팀장은 “기능지구는 거점지구의 연구 성과를 사업화·산업화하는 지역으로 비즈니스가 주요 기능이므로 이에 맞게 명칭도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백운성 충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기능지구의 예산확대 지원과 함께 특화과제 연구수행을 위해 외부연구단(10개) 중 일부를 기능지구에도 배치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최시복 대전시 특화산업과장은 과학벨트 조성 필요예산의 확보 지원과 충청권 광역발전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충청지역 정치권 중심으로 ‘과학벨트 조성 충청권 지원협의체’를 구성 운영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과학벨트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서는 충청권 3개시도가 공조를 더욱 강화해 정부에 충청권의 의지와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T/F팀이 앞장서야 한다는 결의를 다지고 8월에는 충북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