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4월의 핫뉴스! 5위] 대전시,‘건강카페’전국에서 벤치마킹 잇따라



「장애인 일자리창출과 사회적 기업 육성 효자노릇 톡톡」
요즘 대전시청1층에 가보면, 색다른 풍경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시청1층 로비에 개점한 '건강카페'가 전국에서 벤치마킹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곳 건강카페의 경우 한달동안 이용한 시민만 해도 6200여명이고, 하루평균 255명이라고 합니다. 매출액만도 84만원!

이처럼 시민들로부터 단기간에 사랑받게 된 건강카페는 요즘 충북과 부산, 광주, 서울의 성북구, 거창군 등 전국각지에서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또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의 1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전시가 추구하는 시민의 휴식공간 및 장애인 일자리 창출이란 두마리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이 제대로 성공한 셈인데요, 건강카페에서는 장애인들이 직접 만든 빵과 쿠키를 매장에서 장애인들이 주문을 물론 배달도 하는 등 비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리며 장애인 편견해소에도 큰 도움을 하고 잇습니다.

이를 통해, 민원인 뿐만 아니라 인근의 아파트 주민들도와서 구매를 해 매출의 증대 뿐아니라 직업을 늘리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또한 장애인부모들도 찾아와 장애인 가족에 대한 취업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카페가 개점하여 장애인 일자리가 많이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대전시는 이런 계기를 통해 앞으로 대전시의 사업소인 평생교육문화센터, 한밭도서관을 비롯하여 엑스포과학공원, 대전도시철도 역사 등 건강카페 설치를 확대하여 장애인 고용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