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충청권‘과학벨트 사수’함성, 전국에 메아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청권사수를 위해 대전ㆍ충남ㆍ충북의 시도민과 정치권, 그리고 시민단체가 다시 뭉쳤습니다.
이번 결의대회에는 지난 19일 오후 2시에 충북 청주체육관 앞에서 진행되었는데, 이날 염홍철 대전시장과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가 참여하고 지역국회의원으로는 심대평, 박병석, 권선택, 변재일, 정범구의원이 참석하였으며 또한 각 의회의장 3분이 참석하였고 또한 각계 인사 1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과학벨트 충청권 사수를 위한 500만 충청인 궐기대회기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날 행사는 대전역 결의대회, 국회의사당 결의대회에 이어 3번째 궐기대회로 정부의 과학벨트 조성방안 발표에 따른 대응적인 차원에서 마련되었습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주장하는 공정한 사회의 기본약속을 지키며, 순리와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어나가자는 것인데,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 충청권 조성을 공약한데 이어 지난해 1월 충청권이 최적의 입지라고 교과부장관이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 충청인들이 이에 절규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대통령과 한나라당, 그리고 정부에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현 정부여당을 강력히 성토하고 "정부여당은 공정사회 실현을 위해 자신들이 주장한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약속부터 하루 속히 지키라고 강력 촉구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안희정 충남지사는 "오늘 우리가 여기 모인 이유는 단순히 지역이기주의 차원이 아닌 현정권의 품격없는 국정운영을 규탄하며, 또한 과학벨트를 지켜내자는 것이라며, 신뢰와 믿음이 있어야 좋은 사회가 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시종 충북지사 역시 "오늘은 3.15부정선거에 항거한 4.19의거 51주년을 맞는 날로 우리 충청인 모두 4.19정신을 이어받아 충청인의 자존심과 권리를 지켜내고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를 되찾는 날로 기억하게 하자"고 역설했습니다.



이에 앞서 과학벨트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 비상대책위원회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이명박대통령은 500만 충청인의 절망과 분노의 목소리를 더이상 외면해서는 안되다면서, 특히 과학벨트위원회를 내세워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의 50개 연구단을 여러지역으로 분산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크게 우려하며, 과학벨트 대선공약을 원안대로 이행할 것을 강력촉구하였습니다.

한편 충청권 3개 시도 및 범충청권 비대위는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의 타탕성 및 당위성에 대한 3개 시도 발전연구원의 연구용역결과를 4월20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 및 교육과학기술부 등에 제출할 예정이며,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가 최종 결정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정부를 압박하고 설득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