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몸과 마음이 따뜻해지는 '건강카페' [나와유의 오감만족]


 

지난 2월 대전시청에는 지금까지 못한 색다른 '건강카페'가 개점을 하였죠. 그런데, 건강카페라고 해서 그냥 카페가 아닌 장애우들과 함께하는 아름다운카페인데요, 이곳은 개점후 지금까지 많은 시민들의 칭찬과 더불어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카페를 이용한 시만은 약 6,400여명인데요, 하루평균 255명이 이용한다고 하고, 또한 매출액은 84만원이라고 하는군요.

그런데,,, 이 뿐만이 아니죠! 다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보고 벤치마킹을 한다고하는군요, 현재 충북, 광주, 부산, 서울성북구, 거창 등 전국각지에서 벤치마킹 할 만큼 인기라는군요. 그리고 한가지 더! 바로 이곳이 장애우일자리 창출 제1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대전이 추구하는 시민의 휴식공간과 장애인일자리창출이란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이 성공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건강카페는 장애인 사회적기업 인 '한울타리'에서 직접 만든 쿠키와 빵을 시청의 매장에서 장애우7명이 주문은 물론, 배달까지 하며 비 장애인과 어울리면서 장애우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는데도 큰 몫을 해내고 있습니다.이곳을 한달간 운영한 결과 사람들의 반응은 값도 저렴하고, 맛도 좋아 매출이 예상보다 많이 늘어났으며, 또한 민원인들 뿐만 아니라 인근 아파트 주민까지 찾아와 한울타리의 직원을 늘리는 것은 물론 매출증대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건강카페의 성공으로 인해 장애우들의 부모들이 직접 카페에 찾아와, 장애우가족에 대한 취업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카페가 개점하여 장애우일자리가 많이 늘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전에는 현재, 시청에만 있는데 앞으로 평생교육문화센터, 한밭도서관을 비롯하여 엑스포과학공원, 대전도시철도역사 등에 건강카페를 설치하여,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늘리고 장애우들에 대한 취업의 기회를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랍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