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색을 지닌 대전의 3대하천"
"대전천"
금강 권역의 금강 수계에 속하며, 금강의 제3지류(제2, 3지류는 각각 갑천, 유등천)이다. 지방1급하천, 지방2급하천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지방1급하천은, 유로연장 26.29㎞ 하천연장 7.7㎞, 유역면적 89.31㎢, 지방2급하천은 유로연장 18.59㎞, 하천연장 14.7㎞·유역면적 49.14㎢이다.
충청남도 금산군과 경계를 이루는 대전광역시 동구(東區) 하소동(下所洞) 만인산과 비파산 계곡에서 발원하여 머치골이 합류하는 지점에서 지방2급하천이 시작된다. 이후 북쪽으로 흐르다가 대전광역시 중구(中區) 옥계동(玉溪洞) 옥계교에서 지방1급하천이 되고, 대덕구 오정동(梧井洞)에서 유등천(柳等川)으로 흘러든다.
특히, 하천주변은 주거 및 사업지역이 밀집하여 발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고수부지는 하상도로 또는 하상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하상은 비교적 정비가 잘 되어 있음.
"유등천"
충청남도 금산군과 대전광역시에 흐르는 강으로 버드내 또는 유천(柳川)이라고도 하며, 대전천·갑천과 함께 대전광역시의 3대 하천이다. 금강 권역의 금강 수계에 속하며, 금강의 제2지류(제1지류는 갑천)이다. 유등천의 유로연장(流路延長), 하천연장, 유역면적은 각각 44.4㎞, 15.53㎞, 289.14㎢이다.
금산군 복수면(福壽面)·진산면(珍山面) 경계지점에서 흐르기 시작하여, 이후 북쪽 으로 흐르면서 금산군 복수면과 대전광역시 중구(中區) 침산동(砧山洞)의 경계지점을 지나 서구(西區) 삼천동에서 갑천(甲川)으로 흘러든다. 침산동 시계에서부터 갑천 합류점까지 15.5km는 국가하천 구간이다.
상류는 수질이 우수하여 유원지 등이 발달된 상태로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다수의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어 생태적으로 우수한 하천임.
"갑천"
갑천은 금강의 제 1지류로 대둔산에서 발원하여 논산시를 거쳐 대전시로 유입되며, 유역의 소하천들과 합류되고 북상하다가 유등천과 합류되어 금강(錦江)으로 흘러드는 하천으로 유로연장은 73.7km이며, 유역면적은 648.87㎢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