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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소식/대전소식

[SNS] 대전이 이렇게 좋은 줄 몰랐어요!





대전에 이렇게 좋은 곳이 있어요?’, ‘가족들과 꼭 한번 가보고 싶어요’, ‘빠른 답변 감사해요.’, ‘대전시민으로 자긍심이 생깁니다.’ 이게 다 무슨 말일까요? 바로 대전시가 운영하는 SNS인 블로그와 트위터 답글 중 일부랍니다.



 

요즘 소통의 시대에 맞게 새로운 의사소통의 도구로 등장한 블로그와 트위터는 누구나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때문에 일반국민들의 목소리를 바로 대변할 수 있는 특징들 때문에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이런 뉴미디어매체를 적극 이용하고 있지요. 대전시 역시 블로그와 트위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과 8월에 개설한 블로그와 트위터는 각각 지역내 20명의 파워블로거와 파워트위터리안들을 통해 대전의 뉴스와 문화, 명소 들을 소개하고 있지요. 그 보다 더 큰 역할은 바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바로 대전시에 전달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는거죠.


대전공식트위터인 드림대전(@dreamdaejeon)의 경우 30분이내 처리시스템을 통해 4개월간 226건의 민원답변을 처리했고, 105건의 현장소식과 개선사항 그리고 대전시에서 트윗한 글 930건에 대해 총 2659건에 대해 RT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전공식블로그인 나와유(I&YOU)의 오감만족이야기(http:/daejeonstory.com)의 경우 상반기에는 하루평균 400명에 불과하던 방문자수가 11~12월에는 1,500여명에 달하고 있으며, 때론 대형포털사이트 메인에 노출될때는 하루에 5,000여명 넘게 방문하는 등 도시브랜드를 알리는데 큰 기여를 했답니다.




대전시 블로그에는 직접 블로그기자단들이 돌아다니면서 취재했다는데요, 정말 대전시민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맛집이나 여행정보 그리고 문화공연 같은 콘텐츠들이 많이 올라와 있고요, 기자단이 올린 글만해도 760여건이나 된답니다. 특히 각자의 블로그에 포스팅 후 3일간 방문자 수만해도 총 812천여명여 이른다고 합니다! 이것은 바로 대전을 간접방문 효과를 거둔셈이죠^^




 

그리고 요즘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됐잖아요? 또한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도 많이 보급되고, 때문에 무선인터넷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간파한 대전시에서는 많은 대전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무선인터넷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망을 설치했어요. 또한 방송이나 신문 등 중앙의 미디어매체들과도 연계하여, 시책과 명소들을 스토리텔링으로 소개한 결과! 무려 19만여명이 방문하는 성과도 거뒀답니다! 때문에 올해의 성공을 바탕으로 내년에도 SNS의 추가도입과 더불어 QR코드 등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모바일 홍보기법을 통해 도시브랜드 상승에 주력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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