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KIN거운 생활 안가영 개인전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입주작가 전시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대전시 중구 대흥동)에서는 제6기 입주작가 안가영의 개인전 'KIN in the shelter'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KIN THE SHELTER'는 SF월딩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이 전시회에서는 6일 간 함께 지내기로 한 복제견 메이와 청소로봇 준, 이주노동자 줄라이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전시회 제목에서 쓰인 KIN은 친족, 친척을 뜻하는 영단어이지만, 시계방향으로 90도 돌려서 읽으면 한글 '즐'이 됩니다. 지금도 간간히 쓰이긴 하지만 한 때 온라인, 특히 게임을 하면서 대화어로 많이 쓰였지요. '즐 여행'처럼 '즐겨라' 라는 뜻으로도 쓰였지만, 대부분 '꺼져'의 의미로 쓰였습니다.

KIN거운 생활 IN THE SHELTER / 안가영

전시회는 게임과 영상, 로봇청소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가영 작가는 KIN(즐)을, 영단어가 뜻하는 친족과 인터넷 게임 중 '나가, 꺼져'의 뜻으로 사용하는 '즐'의 중의적 의미를 반영한 제목이라고 설명합니다.

게임의 시뮬레이션 안에서 친족이 되기도 하고 배척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작품으로 보면 된다고 합니다. 

KIN거운 생활.beta / 안가영

'윈도우 너머 ASMR' 작품은 창문 밖에서 복제견 메이, 청소로봇 준, 이주노동자 줄라이를 관찰하는 장면입니다. 서로 시선을 교환하면서 살아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실시간 애니메이션입니다. 이주노동자는 그가 데려온 반려해파리를 어항에서 기르기도 하고, 각자의 감정에 따라 친밀감을 나타내거나 혐오의 감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극명한 로봇의 모습과, 인간과 거의 차이가 없는 로봇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너머 ASMR / 안가영

이 작품에서 창을 건축할 때 작가는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하는데요. 인간의 이기심으로 이용만 당하다가 버려져 많은 상처를 안고 우울증을 겪고 있는 복제견 메이를 위해서 햇빛을 많이 쬘 수 있는 자연친화적 창문으로 설계를 했다고요. 창문 안쪽에서 밖을 바라보고 있는 메이와 눈을 한 번 맞춰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작품 속 로보트는 밖에 나가지 못하고 스크린을 통해서만 자연을 학습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를 위해서 끊임없이 영상이 상영되고 있습니다. 

친족을 만들어라 / 안가영

로봇청소기는 1999년 과학자들이 밀레니엄 시대를 맞아 '진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계속 선언하면서 방 안을 돌아다닙니다.  

관람객에게 작품설명을 하고 있는 안가영 작가
밀레니엄 과학의 꿈 (로봇청소기) / 안가영

안가영 작가는 이 전시를 통해 '진보에 대한 성찰과 반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발전하는 것, 인간만이 행복한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자연 전체가 하나의 생태계로서 함께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전시까지는 반려견을 위한 건축을 만들고, 그 안에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고, 계속 게임의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가 계속 형성되고 있는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안가영 작가

안가영 작가는 '작가노트'를 통해 , "임시적이고 일시적인 필멸의 존재들이 얽히고 설키는 관계적 게임은, 레지던시에 또다른 방문자들이 찾아오면 다른 양상을 연출하며 반복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 안가영 개인전 'KIN거운 생활 IN THE SHELTER' =

일   시 : 2019. 8. 8(목) - 18(월), 10:00-18:00 (전시기간 중 휴관 없음)

장   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관람료 : 무   료

관람문의 : 042-253-9810∼3

 

조강숙 대전시소셜미디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