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산(山)ㆍ천(川)

계룡산 국립공원 수통골 여행, 닭 먹고 몸 보신

말복이면 몸을 보신할 수 있는 음식이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저 역시 무얼 먹을지 고민했습니다. 한밭대가 자리한 곳에서 연구실장으로 일을 할 때 수통골은 자주 찾던 공간이었습니다. 특히 닭을 많이 먹은 기억이 납니다. 여름이 되면 가장 많이 먹는 음식재료는 역시 닭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을 듯 합니다. 

 

수통골이 자리한 곳에서 올라가면 빈계산, 금수봉, 백운봉, 도덕봉으로 올라갈 수 있는데요. 빈계산(牝鷄山)의 빈계는 암탉을 의미합니다. 우선 공주 쪽으로 가서 계룡산으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입장료가 있어서 여전히 이슈가 되고 있지만 수통골로 가면 입장료가 없고 주차료도 따로 받지 않아서 좋습니다.  


수통골은 계룡산 국립공원으로 편입되면서, 휠체어가 다닐 수 있는 무장애 탐방로를 설치하고 목재데크 시설을 추가하면서 대전시민들이 많이 찾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수통골에서는 길게는 9.5 km를 걷는 3-4시간 정도의 등산로가 있고 1시간이면 대체로 왕복이 가능한 빈계산 코스도 있습니다.  

푸르름이 깊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수통골에는 식당이나 카페가 많은데 특히 닭이나 오리로 요리를 해서 내놓는 곳들이 많습니다.  수통골은 도시형 국립공원으로써 역할과 기능이 커지고 있는데 유성에서 4km 정도 거리에 있어서 접근성이 무척이나 좋은 곳입니다. 대전 시민들은 불과 10분 내지 30분 이내에 국립공원에 갈 수 있는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 근처에서 일할 때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시설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계룡산 국립공원 수통골 네이처 센터가 들어서 있었습니다. 


국립공원 최초로 20억 원을 투자해서 설립한 수통골 네이처 센터는 정규 교과과정과 연계해서 체계적인 체험학습 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미래 세대들에게 탐방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립공원의 생태적, 환경적,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체험학습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수통골이 있는 계룡산 일대도 국립공원입니다. 네이처센터에 오면 전국에 있는 국립공원이 어디에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책도 읽어볼 수 있고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자연의 소리도 들어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직 시설의 다양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침 일찍 나온 편인데도 불구하고 날이 참 덥네요. 차에서 내리자마자 숨이 턱 막힐 정도지만 이곳까지 오니 그래도 서늘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데크길도 잘 조성이 되어 있어서 근처를 유람하듯이 한 바퀴 돌아보고 나와도 좋습니다. 생태 여행지로 계룡산을 꼽는 데는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을 뽐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닭이 계란을 품고 있는 형상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용이 승천하는 형상이니 두 주체를 따서 계룡이라 부르는 '계룡산'입니다. 빈계산과 계룡산은 모두 닭을 푸고 있는 셈이네요.


계룡산 일대에는 깽깽이풀, 먼지버섯, 황매화, 팽나무 등 611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전국 최대 규모의 황매화 군락지를 자랑하는 이곳에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수달을 비롯해 담비와 삵이 자생한다고 합니다. 

이곳까지 왔으니 닭을 먹어야 하지 않을까요.  요즘에는 옻닭도 거의 옻이 오르지 않아서 사람들이 여름 보양식으로 많이들 찾아 옵니다. 옻은 소화를 돕고 살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도 “마른 옻은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조금 있는데 어혈을 푼다”고 쓰여 있습니다.

 


대전 수통골에 자리한 음식점 중 닭을 취급하는 곳은 밥들이 독특하게 나옵니다. 죽처럼 나오기도 하고 이렇게 찐 밥처럼 나오는 곳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