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정부대전청사 견학으로 신나고 알찬 여름방학 보내기!

안녕하세요?

길고도 긴 여름방학이 시작됐습니다. 주니어닥터를 비롯해서 갖가지 체험프로그램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 해도 대부분이 선착순, 뒤늦은 정보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귀띔해 드려요. 특별한 신청과정 없이도 전화 한 통이면 OK! 하루종일 신나고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뜻밖의 체험활동명소, 바로 정부대전청사입니다.

정부대전청사 입구는 항상 검문중

"정부대전청사에 들어갈 수 있다니!!"

우리나라에는 서울과 세종, 과천, 제주 등 10개 도시에 정부청사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189(둔산동)에 자리한 정부대전청사는 1997년 12월부터 그 소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둔산선사유적지와 마주보고 있는 20층 높이의 쌍둥이 건물 4개 동은 멀리서도 한 눈에 보일만큼 높고 독특한 형태입니다.

정부대전청사 현황도 [출처 :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 누리집]

그리고 4개의 입구에는 제복을 입은 경찰들이 삼엄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하여 공무원도 아니고 관련직도 아닌 일반인은 절대 들어갈 수 없는 구역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곳에 공무가 아닌 개인적 호기심과 체험만을 위해 방문할 수 있답니다. 알고 계셨나요?

"한 지붕 열네 가족, 정부대전청사"

정부대전청사에는 공정거래위원회와 관세청, 문화재청, 병무청, 산림청, 조달청, 통계청, 특허청, 특허심판원, 감사원, 중소벤처기업부, 충남지방노동위원회, 국가기록원 등 14개 기관이 사이좋게 이웃하고 있습니다.

정부대전청사 외관과 입주기관 안내

정부대전청사를 밖에서 바라볼 때는 4개의 건물이 따로 따로 서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안으로 들어가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4개의 건물은 마름모꼴의 1층을 공유하여 동서남북 어느 문을 통해 들어왔어도 다 연결됩니다.

그럼,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하냐고요? 정부대전청사에는 다른 곳과 달리 7개의 특별전시관이 있습니다.

발명인의 전당, 조달전시관, 통계전시관, 숲사랑체험관, 국가기록전시관, 병무역사기록전시관, 관세기록관 등 이름부터 흔히 접할 수 없는 곳들이지요? 이곳을 방문하고자 하는 국민 누구에게나 열려있고요, 이용료도 없답니다.

그럼, 한 곳 한 곳 소개해드릴게요~

"정부대전청사의 자랑, 7개의 특별전시관"

① 발명인의 전당

명예의 전당에서는 우리나라를 빛낸 7인의 창조인을 소개합니다

운영기관 : 특허청

누리집 : http://www.kipo.go.kr

관람시간 : 평일 09 ~ 18시
위치 : 4동 1층

주요전시물 : 거중기, 앙부일구, 국산품1호 등
전화 : 042-481-5940

볼 것 많고 할 것 많은 발명인의 전당

발명인의 전당은 인류와 우리 선조들의 발명역사를 조명하고, 어린 꿈나무들과 국민들에게 발명에 대한 관심을 제시하는 곳입니다.

▲특허청의 기능과 산업재산권 제도를 설명하는 특허청 소개 ▲우리나라와 세계의 주요 발명품을 연대순으로 보여주는 발명의 역사 ▲우리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7인의 창조인을 소개하는 명예의 전당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 선조의 위대한 발명품을 소개하는 발명을 만나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올해의 발명왕 등 5개의 코너로 구성됩니다.

이곳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발명 창의교실'도 운영합니다. 다양한 발명교구를 직접 조립하고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답니다. 멋진 기념품이 되겠지요? 연령에 맞는 교구가 있는지 전화로 먼저 문의하고 방문하시면 좋겠지요?

② 조달전시관

조달전시관의 방문 기념품, 꼬마 저금통

운영기관 : 조달청
누리집 : http://www.pps.go.kr
관람시간 : 평일 09 ~ 18시
위치 : 3동 1층
주요전시물 : 방열복, 조달물자모형도, 조달비축물자, 조달사무기기 등
전화 : 042-481-7150

조달청의 역할과 그간의 성과를 소개하는 조달전시관

조달전시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조달역사는 물론, 조달청이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한눈에 보여줍니다.

▲조달청의 주요업무를 대형 화면으로 보여주는 조달청의 역할 ▲1949년 조달청이 발족한 이후 그동안 얻은 성과를 소개하는 조달청의 역사 ▲공공비축제도를 소개하고 비축하고 있는 품목을 모아놓은 원자재이야기 ▲세계 최고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전자조달시스템과 세계 속의 조달청 등 다양한 코너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어린이들에게 제일 인기많은 곳은 3D TV와 전자칠판, 전자교탁, 멀티터치테이블 등 가까운 미래의 교실 풍경을 재현한 체험코너입니다.

③ 통계전시관

우리나라 역사와 함께하는 통계의 역사

운영기관 : 통계청
누리집 : http://kostat.go.kr
관람시간 : 평일 09 ~ 18시
위치 : 3동 1층
주요전시물 : 인구시계, 통계자료처리기기, 통계변천사 등
전화 : 042-481-2405

통계로 만나는 세계, 게임으로 맛보는 통계

통계전시관에서는 다양한 통계처리 방법과 처리기기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통계 알림의 장, 통계확인, 역사의 장'을 통해 통계의 세계를 소개하지요. 고문서도 함께 전시하고 있어, 한국사만큼이나 유구한 통계의 역사를 한눈에 돌아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상 깊었던 것은 세종실록 중 공법 시행을 위한 여론조사 기록입니다. 당시 토지세법은 관리의 수탈로 농민의 피해가 극심했다고 합니다. 세종대왕은 이를 개혁하기 위해 각 도의 양방과 평민 총 17만 2천여 명에게 공법 실시의 찬반을 물어 집계한 후, 이를 정책자료로 활용하였다고 합니다. 대단하지요?

아이들은 통계로 보는 자화상, 통계 사파리 월드, 통계 만들기 등 게임과 영상을 통해 쉽고 재밌게 통계의 맛에 빠져들 수 있지요.

④ 국가기록전시관

국가기록전시관의 마지막 코너, 대통령기록관

국가기록전시관
운영기관 : 국가기록원
누리집 : http://www.archives.go.kr
관람시간 : 09 ~ 18시
위치 : 2동 1층
주요전시물 : 조선왕조실록, 독립운동관,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새마을운동 기록, 대통령기록물 등

전화 : 042-481-6357

기록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이곳은 ▲제1부 기록, 대한민국을 만나다 ▲제2부 우리의 기록 세계에 빛나다 ▲제3부 나의 기록 역사가 되다 ▲제4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다 ▲제5부 기록을 느끼다 등 5개의 전시코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책하듯 5개의 전시코너를 따라 걷다보면, 우리나라 역사를 한눈에 훑게 됩니다.

또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기록물들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일기가 오래동안 쌓이고 쌓여 귀한 역사자료가 된 사례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록의 힘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됩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있으니 꼭 들러보세요~

⑤ 그 밖의 특별전시관

병역의무의 자긍심이 고취되는 병역역사기록전시관 입구

이밖에도 병무청과 병무행정의 모든 것을 깨알같이 알아보는 병역역사기록전시관(병무청)과 도시숲을 오감으로 체험하는 숲사랑체험관(산림청), 세관에 대해 알아보는 관세기록관(관세청)도 있습니다. 아침부터 부지런히 돌아도 7개 특별전시관을 하루에 돌아보기가 쉽지 않아서 다음을 기약했네요.

"정부대전청사에 방문하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7개의 특별전시관을 이용하려면 먼저 정부대전청사에 방문해야겠지요? 정부대전청사는 국가중요시설로 방문출입이 엄격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친절하고 신속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오감으로 숲을 만나는 숲사랑체험관

이용시간 : 평일 09 ~ 18시

준비물 : 신분증

정부청사관리본부 누리집 : http://www.chungsa.go.kr/chungsa/frt/main.do
정부대전청사 안내실 : 042-481-4114

주차 : 무료 (요일제 시행)

정부대전청사 방문증

① 정부대전청사 입구의 경비대 초소 통과하기

경비대 초소에서는 신분증과 방문목적을 확인합니다. 이 때 "전시관 견학왔어요."라고 정직하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② 안내데스크에서 방문접수하기

건물 내로 입장하면 공항처럼 검색대를 통과해야합니다. 위험한 물건이 없다는 것이 입증되면 안내데스크에서 방문접수하세요. "OOO전시관에 견학왔어요."라고 방문장소와 목적을 말씀하시면, 신분증을 맡기고 방문증을 발급받습니다. 잠시 기다리면 해당 전시관의 담당자가 마중나옵니다. 기다리는 시간마저 아깝다면 전화로 사전방문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③ 7개 특별전시관에서 재밌게 체험하기

어느 특별전시관을 가장 먼저 방문하셨나요? 이제부터는 1층에 있는 나머지 특별전시관은 프리패스입니다. 갈 곳도 볼 것도 많아서 부지런히 다녀야 합니다. 하지만 발명인의 전당과 병무역사기록전시관, 숲사랑체험관처럼 아이들이 유난히 떠나기 싫어하는 곳도 있습니다. 무지 재밌거든요. 그럼, 여기서 충분히 보고 듣고 즐겨도 좋습니다. 방학은 길고 이곳은 항시 열려있으니까요.

④ 안내데스크에 방문증 반납 후 퇴장하기

재밌게 체험하셨나요? 집으로 돌아갈 때는 방문증을 발급받은 안내데스크를 찾아가세요. 건물이 4개 동이라 동서남북 방향으로 4개의 출입문이 있고, 출입문마다 안내데스크가 있거든요. 이제 방문증을 반납하고 신분증을 받으면 끝! 참 쉽지요? 즐겁고 알찬 여름방학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