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대덕e로움 출시기념 2019 대코 맥주페스티벌!

지역화폐 대덕e로움’ 출시를 기념하는 <2019 대코 맥주페스티벌 축제>가 7월 5일 중리행복길 일원에서 열렸습니다. 중리행복길은 중부권 최대의 나눔시장으로 유명합니다. 

<2019 대코 맥주페스티벌 축제 거리 풍경>

대코(Daeco)'는 대덕경제(Daedeok-economy). 대덕공동체(Daedeok-community). 대덕화폐(Daedeok-coin)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대덕구청장과 함께 기념촬영하는 시민들 모습>

행사장은 중리행복길 약400m 거리가 우산거리로 변했어요. 화려한 우산이 만국기처럼 행사장 하늘을 덮고 있어서 멀리서도 이곳이 행사장이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빨강, 노랑, 초록, 분홍, 검정, 녹색 등 우산들이 예쁜 물결을 이루고 있네요. 바람이 불면 우산들이 모두 함께 흔들어 대며 춤추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사용해본 한 주민과 대화를 했어요.

카드를 만들어 지금 음식을 구입하셨네요.”

. 방금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만들기가 어렵지 아니했나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네요.”

< ‘ 대덕 e 로움 ’ 으로 안주를 구입한 한 시민>

중리동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대덕e-로움 카드를 발급받는 사람들이 있었는데요. 만들고 나서 바로 앞에 카드모형 포토존에서 기념 촬영을 했습니다.

한 아주머님이 기자양반 우리들 모습도 촬영해봐~”라고 말씀하셔서  촬영을 해드리고 사진을 보내드릴 곳을 받았지요.

바로 옆에는 KEB하나은행 버스가 대덕e-로움 발급을 도왔습니다. 

<카드를 만들고 기념 촬영을 하신 주민들>

먹거리존 중간 중간마다 대덕e로움발급창구 종합안내소' 8곳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축제 현장에는 MBC라디오 생방송인 라디오DJ박스 부스도 설치됐습니다. 신청곡을 받고 구민들의 다양한 사연이 소개됐습니다.

< MBC 라디오 생방송인 라디오 DJ 박스 부스 전경>

주무대에서는 오빠딸, 로맨틱펀치, 코요테, EDM파티 공연이 진행됐습니다. 

<공연 모습>

국악과 퓨전음악 공연이 열렸습니다. '오빠 딸' 팀을 알고 있어서 무대에 오르기 전에 잠시 촬영을 요구하자 금새 멋진 포즈를 취해줬습니다. 

<오빠딸 공연전 모습>

로맨틱펀치이 무대에 올라 노래를 부르지 관객들이 열광적인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몽유병, 눈치채줄래요, 안녕 잘가, 토요일 밤은 좋아 등 노래를 불러 주었어요.

<공연 모습>

행사장 옆 만남어린이공원에서는 어린이들이 무더위 속에서 바닥분수에서 나오는 시원한 물줄기를 맞으며 놀고 잇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니 잠시 시원한 느낌이 들었어요. 이곳에서는 오후5시부터 물풍선 터트리기가 진행됐습니다. 

<만남어린이공원에서 바닥 물분수를 즐기는 아이들 모습>

포토존은 행사장 양끝에 설치가 되어 있었는데요. 시민들은 대덕e로움카드를 들고 사진을 찍는 것이 하나의 코스처럼 생각하시더라고요. 

<공연하는 모습>

행사장 전역에서는 현금이나 일반신용카드 사용은 불가능했고, 결제는 대덕e로움’으로만 가능했스빈다. 

대덕e로움 카드 발급은 대덕구청, 동행정복지센터 , 도서관, 보건소, 대덕구에 있는 하나은행 등에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인 이상 모여서 발급을 요청한 후 담당자에게 전화(042-608-6923)를 주시면 직접 찾아가서 발급을 해드립니다.

<축제를 즐기는 시민들 모습>

본인 명의 휴대폰과 은행계좌번호만 알면 휴대폰에서 대덕로움앱을 다운받아 충전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은 만14세 이상 대한민국 사람이며 누구나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용 한도는 월 50만원이며, 년 간 500만원 이내입니다. 11카드만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5년이며, 연회비나 발급수수료는 전혀 없습니다.

카드는 가로형과 세로형으로 두 가지가 있어서 좋아하는 형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대덕 e 로움 ’ 실물 카드>

별도의 가맹점 모집이나 가입이 필요가 없고요. 일반 신용카드처럼 IC카드 단말기가 있는 대덕구 내 모든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7월 한 달은 출시 기념, 추석과 설은 30일전부터 후10일까지 10% 할인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만원을 충전하면 본인 충전 액은 45만원이고 할인금액 5만원(10%)을 대덕구에서 즉시 지급을 합니다. 연말정산 시 30% 소득공제가 되는데 전용앱이나 고객센터에 별도 신청을 하면 됩니다.

대덕e로움’을 사용할 수 없는 곳은 대규모점포, 유흥업소, 본사 직영점, 사업자등록 주소가 대덕구가 아닌 점포입니다.

<공연을 관람하는 시민들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