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공연

극단 아라리 네번째 정기공연 '6월 26일' 상상아트홀

6월 25일은 한국전쟁 발발 69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오랜 일제의 압제에서 벗어나 해방의 기쁨을 채 만끽하기도 전에 일어났던, 전세계 유례가 없는 동족상잔의 비극이지만 우리의 기억에서 점점 잊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의미있는 이 시기에 젊은 극단 '아라리'가 네번째 정기공연으로 연극 한 편을 선보이는데요.

6월 26일입니다. 이 날짜에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6월 26일'에는 두 사람이 등장합니다. 장순년과 진연춘이죠.

시놉시스를 보면 이 두 사람은 일제강점기와 태평양전쟁, 한국전쟁의 역사를 온 몸으로 살아냅니다.

순년과 연춘은 각자의 사연으로 일본군에 징용된다.
이들은 조선 땅을 떠나 노몬한 전투(할힌골전투)에 참전한 후 소련군에 징집됐다가 독일군 포로가 된다.
참혹하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견뎌낸 끝에 전쟁터에서 생존해 노르망디에서 미군 포로가 된 후 헤어진다. 
이후 순년은 소련과 만주를 거쳐, 
연춘은 미국과 일본을 거치며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꿈에 그리던 고향땅에 12년 만에 돌아왔지만...

6월 26일. 희곡 일부

이 연극은 원래 '창작집단 Choc.24'의 작품입니다. 장태준이 쓴 희곡을 '극단 아라리'의 각색 연출로 무대에 올립니다.

장태준 작가는 스스로 작가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 희곡을 만든 건 맞지만 작가라고 불리기에는 부끄러운 사람입니다. 특히나 문학적인 시선으로 보면 절대 불려서는 안 되는 호칭입니다. 그럼에도 희곡은 계속 쓰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얘기는 제가 쓸 수밖에 없는 현실에 맞춰가고 있습니다.

 이 부족한 희곡을 극단 아라리가 공연으로 올리겠다니 저야 고마울 따름입니다. 이 희곡은 2009년 모노드라마로 시작돼서 올해까지 딱 10년째 됩니다. 원본이 뭔지 모를 정도로 수많은 각색과 윤색을 거쳤습니다. 이번 공연은 어떤 버전으로 하게 될지 저도 궁금합니다. 단, 바뀌지 않는 하나는 있었으면 합니다.

사람. 이름도 남기지 못하고 사라져간 ‘사람’을 기억하는 공연이 됐으면 합니다. 시간이 지난 만큼 작품도 자라서 저랑 멀어지는 느낌도 듭니다. 잘 커서 세상으로 많이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공연에도 관객분들이 흙이 되고 거름이 돼 주셨으면 합니다.(장태준)

극단아라리 엄태훈 대표가 연극 626일을 만나게 된 건 2014년이는데요. 그 때는 주인공 이름이 장하민, 진노기였고 제목도 '-데이'였다고 합니다.

연극 제목은 연습하는 도중에 불현듯 정해졌습니다. '6월 26일'은 시작과 끝이 있는 날이죠. 일제강점기 때부터 한국전쟁까지, 이 공연 속에는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너무나 큰 역사 때문에 그 때의 그 사람들이 가려졌습니다. '사람'이기에 '사람'이 더 중요한 이야기로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연출로서, 아니 저 또한 '사람'이기에 '사람'으로.

 이 작품이 실화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역사 속 전쟁은 참혹했다는 것이며, 약소국의 아픔은 지금도 남아 있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공연을 통해서 약소국에 태어났다는 이유로 꽃다운 나이에 숨졌던 한국 젊은이들을 기억해 주었으면 합니다. (엄태훈)

때이른 더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연습현장입니다. 6월 26일, 그 역사의 현장에, 그 포화 속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극단 아라리 '6월 26일' 연습현장

 

극단 아라리 제 4회 정기공연 ' 6 26일'

공연일시 : 2019.07.03(수) ~ 07.14(일) 20:00
(
월요일 화요일 공연없음)

공연장소 : 상상아트홀(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35)

공연 및 관람 문의 :  010-7658-2521 / 010-7659-2521

연  출 : 엄태훈(극단 아라리 대표)
출  연 : 황재현 최혁순 강희석 김정원

관람료 : 현장구매 시 20,000원
(사전예매 및 국가유공자, 청소년, 단체 등 할인. 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