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

서울 국제관광산업 박람회 2019에서 만난 대전

관광산업도 경제 발전의 한 축을 크게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한국이라는 국가차원의 관광부터 지역별 관광까지 활성화하는데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에 대전도 참가를 했다고 해서 방문해봤습니다. 서울 코엑스는 오래간만에 가봅니다.  

이 박람회에 참가한 eo도시는 서울 같은 도시를 제외하고 많지는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제주도를 비롯하여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이 주요 관광지였다면 지금은 대도시에서도 스토리텔링이 되는 관광상품을 만드는 것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먼저 눈에 뜨이는 부스는 바로 대전이었습니다. 대전은 '심쿵심쿵 대전'으로 떠나요'라는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는데요. 외국인들이 계족산 황톳길에서 사진을 찍은 것이 인상적입니다.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관광자원은 사람들에게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을 부추기곤합니다. 업무시간을 법적으로 제한하는 법이 통과되면서 근로 시간 단축과 소득 증대에 따른 경제적 여유, 교육 수준의 향상, 관광 홍보 활동의 증가, 관광 기반 시설 확충으로 관광의 춘추전국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대전방문의 해로 정하고 대전의 매력 알리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전에 가볼만한 여행지나 대전을 상징하는 먹거리등을 한국어와 외국어로 소개를 하고 있는 소책자들을 살펴봤습니다.   


대전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대청호를 잘 알지만 외지분들은 대청호를 잘 알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지역마다 축제를 개최할 때 지자체의 주도로 진행하는 방식에서는 이제는 민간 참여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관광에 대한 사회적 욕구를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관광 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죠.


지난 5월부터 토요일마다 대전 토토즐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습니다. 으능정이거리와 중앙시장 일원에서 EDM파티와 버스킹공연 등이 열리니 여러분도 대전에 놀러오세요.


지난 20년간 관광산업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특정한 업체를 통해 여행을 가기보다는 자유 여행을 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이 늘어났습니다.  


오래간만에 발길을 해본 서울 코엑스로 가는 길에 인상적인 공간은 바로 별마당 도서관이었습니다. 책이 하늘 높이 꽂혀 있는 공간에서 책을 읽는 사람들이 가득했습니다. 외국인들이 보아도 인상적인 공간입니다. 대충 둘러보아도 이곳에서 있는 사람의 수는 500명이 넘어 보였습니다. 대전에도 이런 공간이 생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관광산업은 여행경험에 얼마나 가치를 더해줄 수 있는가와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느냐 여부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