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주민자치 실현 도마 1동 마을총회! 우리 마을은 우리가 가꿔요

경제성장과 풍요의 이면에 고립된 섬처럼 외로움이 자리합니다. 지나친 개인성은 세상과의 단절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세상에서 건강하게 살기위해 우리는 마을공동체, 주민자치라는 화두에 주목하는 건 아닐까요?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민선 7기 대전시는 주민 자치와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그 노력의 일환으로 대전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와 공동 주관으로 마을민주주의 실현과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2019년 공동체마을계획수립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마을의제발굴, 마을조사, 마을계획, 마을총회 등의 과정을 주민 스스로 참여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2019년 공동체마을계획수립사업'에 선정된 마을은 16개동(동구 4개·중구 2개·서구 3개·유성구 2개·대덕구 5개)이 있는데요, 그 중 서구 도마1동도 포함되어 있지요.

마침 도마1동 마을총회가 열린다하여 방문하였습니다. 주민자치로 마을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도마1동 마을총회는 6월 4일 도마큰시장 고객지원센터 야외무대에서 주민과 주요내빈, 주민협의체회원, 마을활동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습니다.

도마 1동 마을총회 초반에 주민협의체 대표의 사업경과 보고 및 마을계획의 총괄적인 설명으로 도마 1동 공동체마을계획수립 사업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대전광역시 사회적 자본지원센터 주관으로 진행된 도마1동 공동체마을계획수립 사업의 경과는 지난 3월 마을기획단을 모집하고, 마을 원탁회의를 통해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주제별 5개의 분과가 구성되었요. 4월에는 주민 주도 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의체가 구성되었습니다. 그리고 5개분과 위원들이 총 10여차례의 마을조사 과정을 거쳐 6월 4일에 마을 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공동체마을계획수립 사업에 마을기확단의 활동이 중요한데요, 자발적으로 참여한 주민자치위원, 마을활동가, 학생 등 다양한 구성원들로 꾸려진 마을기획단이 마을의제 발굴을 위한 마을회의를 진행합니다. 마을회의를 통해 마을의제 해결을 위한 실행방안을 논의하고, 더 나아가 주민참여예산제, 시민공유공간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 등과 연계해 다양한 추진방안 등을 모색합니다.

사업경과 보고와 내빈 축사에 이어 축하공연도 있었는데요. 도화풍물단의 난타공연, 한밭문화예술단의 한국무용, 트롯트 댄스 공연 등 참석자 모두 적극적으로 환호하고 함께 즐기니 딱딱하리라 예상했던 마을 총회도 신명나는 축제가 되었네요.

한창 분위기가 무르익자 오늘 총회의 핵심인 분과별 마을계획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총회는 분과별로 도출된 핵심의제를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마을의제에 대한 공감투표를 통해 우선 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1분과는 주차장 문제 해결분과로 공영주차장 확충 방안, 2분과는 복지생활편의 분과로 도서관, 경로당 등 주민 쉼터 설립, 3분과는 마을 공유공간 분과로 공유주방, 돌봄센터 등의 마련, 4분과는주거환경개선분과로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장치 설치, 5분과는시장활성화분과로 도마길 조성이란 의제와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5개 분과의 마을계획 발표가 끝나고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는데요, 가장 시급하다 생각되는 의제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투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시급한 의제에 스티커 붙이는 투표가 끝났습니다. 결과는 한 눈에 봐도 딱 알겠네요. 주차장 문제 해결에 가장 시급한 걸로 결론 났습니다.

더운 날에도 불구하고 질서를 지키며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도마1동 마을 총회의 모습은 주민자치로 마을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공동체마을의 모범적인 표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가 사는 마을들이 적극적 참여와 공동체 의식의 강화로 함께 잘사는 마을로 거듭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