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여러분도 어린 어른? 대전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스르륵 美 <--->來'

저는 '어린왕자'의 한 문구가 기억이 납니다. '어른'은  아이였을 때의 모습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이 아니라 큰 가능성을 잃어버렸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른이 되어서 아이보다 나아진 것은 정규학습과정에 의해 숙달한 한정된 지식과 업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정도라는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대전시립미술관에서는 의미있는 전시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2019 대전시립미술관 어린이 미술 기획전 
스르륵 美 <--->來 
For Every Kid of Today 
2019.5.3~9.29

'안녕, 내 이름은 유령새'라고 자신을 소개한 새가 자신을 따라오라고 합니다. 멋진 기억이 생길것 같다는 기대감이 물씬드는 전시전입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작가들의 작품들을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틀 밖으로 나오니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기 성찰의 수단으로 '나'가 되고, 나아가 '가족'이라는 좀 더 큰 자아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홍빛나라 작가는 일상의 소소한 소재에서 생명과 의미를 부여합니다. 아이들을 자세히 바라보면 아무것도 아닌 작은 것에 참 호기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완성의 존재이기에 성장할 수 있고, 열린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람입니다.  전시전의 제목을 '스르륵'이라고 한 것은 어떠한 것이 밀려들어오는 소리 혹은 그 모양을 표현한듯합니다. 잠재된 감성을 끄집어내고 새로운 기억을 창출하는 전시공간입니다.

6명의 작가(마이클 스코긴스, 안효찬, 이덕영, 임성희, 채미진, 홍빛나)가 아이들뿐만이 아니라 전 연령층에 저마다 메시지를 던집니다. 아이들은 성장하고,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예술은 시대에 맞게 변화해야 하고 다양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술은 끊임없이 개인에게 영감을 줍니다.


어릴 때는 이런 그림을 참 많이 그렸습니다. 지금이야 웹툰이 나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당시 부모의 관점에서는 만화를 그리는 것은 아주 쓸모없는 일이었습니다. 저도 어릴 때 만화를 그리다가 많이 혼났던 기억이 납니다. 

생각해보면 대체 쓸모 있는 것과 쓸모없는 것은 무엇으로 구분하는지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어른들은 그걸로 인해 돈을 벌 수 있는가와 돈을 벌 수 없는가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죠. 마이클 스코긴스는 거대한 종이 위에 그림일기 혹은 낙서처럼 보이는 이미지와 텍스트로 유년의 경험과 사회, 그리고 정치적 이슈를 담았다고 합니다.  

그냥 편하게 그린 작품들도 정감이 갑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하나의 색깔만 보일 때도 있습니다. 인생의 본질과 가치는 그 행위 자체에서 이미 발생한 것이며 그것이 유기적으로 연결 될 때 깊이가 더해집니다.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는 권리, 편견을 갖지 않을 자유는 누구에게나 있지만 누구나 누리지는 못합니다. 


어느 정도 나이가 들고 나서 그림을 그릴 때 손 맛이 느껴지는 드로잉에 매료된 적이 있습니다. 드로잉 작업의 특성은 일상성과 유연성을 기반으로 표현되는 섬세함과 끝까지 완성해야 하는 집요함입니다. 도시계획을 하면서 도시의 건축물이 남긴 인상과 감성에 나름의 색깔을 부여한 기억이 납니다. 그냥 난해하게 그리다가 무언가 형태가 드러나기 시작할 때 느끼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이 작품 역시 디테일의 힘이 있네요. 


순수한 시절의 선과 색을 발견하는 것은 아이만의 특권은 아닙니다. 우리는 언제까지나 어린 어른일 뿐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이일 때는 어린아이, 부모가 되면 어린 부모, 단지 어른이 되면 어린 어른이 된 것입니다. 생텍쥐페리의 책에서처럼 깨달아가는 사람이 되면 어린왕자 정도는 될 수 있을 것입니다.